부산대, 故고현철 교수 7주기 추모식 거행
부산대, 故고현철 교수 7주기 추모식 거행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08.1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10.16기념관서 개최…대학자율화·총장직선제·민주주의 수호 요구 희생정신 기려
국공립대교수회연, 거점국립대교수회연, 국공립대교수노조, 민주동문회, 작가회의 동참

부산대 '고현철 교수 추모사업회'(회장 이준규·인문대학장)는 17일 교내 10.16기념관에서 故 고현철 교수 7주기 추모식을 개최했다.

故 고현철 교수는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에 재직 중이던 2015년 8월 17일 총장직선제와 대학 자율화, 민주주의 수호 등을 요구하며 교내에서 투신해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안타까움을 안겼다.

부산대학교 차정인 총장이 17일 교내 10.16기념관에서 연 '고 고현철 교수 7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

7주기를 맞아 고인의 희생정신을 기리고자 개최된 이날 추모식은 묵념과 故 고현철 교수 소개, 추모사업 경과 보고, 차정인 부산대 총장, 송기인 신부(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상임고문), 김상호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회장, 김석만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회장(부산대 교수회장) 추모사 순으로 진행했다.

이어 국어국문학과 학생이 故 고현철 교수의 시집 "평사리 송사리"에 나오는 시(詩) ‘목공소에서’를 추모시로 낭송하고, 음악학과 학생들이 추모공연을 펼쳤다.

(사)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명예회장인 송기인 신부가 17일 부산대 10.16기념관에서 연 '고 고현철 교수 7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

이날 추모식에는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함께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부산대 민주동문회, 부산작가회의 등에서도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다.

차정인 총장은 추모사에서 “고현철 교수님은 부산대와 전국의 대학인들에게 ‘무뎌져서는 안 될 대학인의 정신’을 일깨워준 동료일 뿐 아니라 이 시대의 참다운 스승”이라며 “교수님의 숭고한 정신은 길이 살아남아 부산대학교와 한국의 모든 대학의 정신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고인을 기렸다.

부산대학교 '고현철 교수 추모사업회'가 17일 교내 10.16기념관에서 개최한 7주기 추모식 참석자들이 기념탑에 헌화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 

차 총장은 이어 “역사를 기록하고 전승하는 일을 더 미룰 수 없다. 기억은 희미해지지만 기록을 통해 기억이 새롭게 태어난다”며 “부산대 기록관은 당시 뜨거웠던 찬성과 비판, 울분과 공감의 논쟁들을 묶어 "부산대학교 총장직선제 논쟁의 기록"이란 책자를 기록관 보존용으로 올해 5월 발간했고, 인문대를 중심으로 논의 중인 사단법인 고현철교수기념사업회 발족도 지원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