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 "2023년, 글로벌 허브도시 대도약 원년"
박형준 부산시장 "2023년, 글로벌 허브도시 대도약 원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12.2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보고회 "연내 내년 업무 준비 모두 마치고, 행정의 속도 더 높여라" 주문
주요 정책현장 분야별 시정운영 방향, 주요 역점사업 등 계획 청취 및 논의

업무계획 조기점검, 사업‧재정 신속집행… "지역 어려움 신속 해결 마중물" 기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총력 대응, 복합위기 극복 위한 변화ㆍ혁신 시정” 강조

박형준 부산시장이 "2023년은 글로벌 허브도시로의 대도약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부산광역시는 20일 2개 분야를 시작으로 전체 4개 분야에 대한 '2023년도 업무계획 보고회'를 주요 정책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다.

박 시장은 ▲부산 미래비전 실현 ▲부산 경제활력 제고 ▲시민행복 복지‧문화 구현 ▲친환경‧안전 도시 구축 등 4개 분야별로 내년도 업무계획을 실‧국‧본부장 및 산하기관장으로부터 이틀 동안 보고 받고,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과 함께 분야별로 시정운영 및 내년도 역점사업에 대한 추진방향과 계획을 점검하고 논의한다.

부산광역시의 2023년 업무 보고회가 열린 20일 오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박형준 시장이 '부산 미래비전 실현'에 관한 방침을 밝히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이번 업무보고회를 연말에 예년보다 빨리 개최하는 것은 민선8기 사업들이 본격 가동되는 2023년 새해를 맞아 민선8기 시정의 속도를 한층 더 높여나가려는 박 시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실‧국‧본부와 산하기관이 연말까지 내년도 업무추진 준비를 마치고, 내년 초부터 조속한 사업 착수 및 신속한 재정집행을 통해 더 빨리 ‘지역경제 활력 회복’과 ‘시민생활 행복 제고’에 마중물이 되게 하자는 방침이다.

첫날 오전 1차 보고회는 미래 부산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2030세계박람회 개최도시가 결정되는 해인 만큼, 유치 업무를 포함한 “부산 미래비전 실현”의 목표 분야에 대한 업무보고회를 제일 먼저 북항 현장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박 시장은 이 보고회에서 2023년을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향한 ‘대도약의 원년’이라 선언하면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내년 시정의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덕도신공항 건설’, ‘북항재개발 사업’ 등 세계박람회 유치의 핵심기반이 될 대형 비전사업들도 더욱 속도를 내어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도시균형발전실을 필두로 해당 분야 실‧국‧본부 및 산하기관에 대해 “글로벌 허브도시”와 “시민행복의 15분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의 확충과 그 질적 성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담당하는 부서‧기관으로서 소관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추진에 적극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시가 20일 오후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한 새해 업무 보고회에서 박형준 시장이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시정 방침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오전에 이어 오후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된 “부산 경제활력 제고” 분야 2차 업무보고회에서는 디지털경제혁신실을 비롯해 시 5개 실‧국과 8개 산하기관의 내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박 시장은 "민선8기 시정의 목표는 '시민행복 실현'에 있고 이를 위해서는 '튼튼한 경제'가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경제위기 대응’과 ‘민생회복’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지속성장 기반이 될 신성장 동력 확보와 경제체질 개선을 위한 미래신산업 생태계 조성, 지산학 협력 강화를 통한 미래인재 양성과 함께 지역경제 활력을 높일 수 있는 미래 신산업‧기술 기반의 창업 활성화 및 디지털 금융중심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내년도 업무계획 보고회를 예년보다 빨리 개최하는 것은 각 사업과 예산들을 신속히 집행하여 지역이 활력을 되찾는 데 더 빨리 마중물 역할을 하려는 것”이라며 “실‧국‧본부와 산하기관은 내년 시작과 함께 각 사업들을 조속히 착수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업무 준비를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금의 복합적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민선8기 시정이 ‘행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적극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오는 22일 오전 F1963 문화공간에서 “시민행복 복지‧문화 구현” 분야 3차 보고회, 오후에는 부산진소방서에서 “친환경‧안전 도시 구축” 분야의 4차 보고회를 각각 열고 내년도 업무계획에 대한 점검과 논의를 이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