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핵폐기장 저지 서명운동 돌입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핵폐기장 저지 서명운동 돌입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1.2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 회견 "2030세계박람회보다 생존권 우선"
이성권 경제부시장 면담 강력 비판, "정무라인 시민사회 소통 부족 심각"

부산지역 범시민사회환경단체들이 "고리 원자력발전소 2호기 수명 연장과 고준위 핵폐기장 건설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예고하는 등 총력대응에 나섰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진보와 보수 진영은 물론 분야별 대표 단체 84곳 등이 동참하는 범시민운동본부를 결성해 서명운동을 비롯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혀, 부산시와 정부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27일부터 임시회를 개회하는 부산광역시의회의 대응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30km포럼, 녹색소비자연대, 자치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 부산경제살리기 등 부산지역 대표적인 시민운동 단체들이 참여한 '부산고리2호기 수명 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26일 오후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활동계획을 밝혔다.

부산고리2호기 수명연장 및 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가 26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명운동 돌입 등을 예고하며 강력한 투쟁의지를 밝히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낡고 위험한 원전과 영구 핵폐기장으로부터 부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시작하려고 한다"며 서명운동 돌입을 예고했다.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는 "부산에서 서명운동을 시작해 전국 각지에서 서명 캠페인을 벌이고 교육, 홍보, 간담회 등을 열어 노후 원전의 위험성과 핵폐기장 건설의 부당함을 알릴 것"이라며 "서명운동은 부산 시민의 '인간 띠잇기'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으로 이어져 국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해창 더30km포럼 상임대표는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원전 최강국’을 내세우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신규원전 건설 계획 백지화,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 등의 탈원전정책 폐기를 넘어 ‘원전폭주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민과 함께 하는 원자력정책 추진’을 말하지만 정작 ‘국민’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창식 녹색소비자연대 대표는 "5개 원전이 부산과 울산 도심과 반경 30km 이내 위치한 곳은 세계에서 고리원전이 유일하다"며 "원전 1개에 전기선 배관선이 2,500km인데 선로에 이상이 생기면 미국 스리마일,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부산시가 2030 부산세계엑스포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2030 세계엑스포 유치 이전에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노후원전 폐쇄 및 핵폐기장 저지'를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 대표는 시민사회 원로들의 기자회견 후 면담했던 이성권 경제부시장에 대해  "부산시의 부시장이 아니라 완전히 중앙정부의 부속품처럼 말하더라"고 폭로해 면담과정이 순탄치 않았음을 내비쳤다. 정무라인의 시민단체들과의 소통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반증이라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