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부산연대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 영구처분장 건설 반대"
탈핵부산연대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 영구처분장 건설 반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2.0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이사회, 고리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확정" 강력 규탄

"생명, 안전, 생활 영향 문제 시민 의사수렴 과정 전혀 없어"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결정, 무효... 인정하거나 수용 불가"

탈핵부산시민연대가 9일 "고리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확정은 사실상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이라며 한수원을 강력 규탄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전날 이사회를 열어 건식저장시설 건설안을 의결했다. 황주호 사장 취임 후 6개월, 윤석열 정부 취임 이후 9개월 만의 일로 경수로 첫 건식저장시설이 고리원전부지 내에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 안은 고리원전(고리 2·3·4호기, 신고리 1·2호기) 가동 과정에서 나오는 사용후 핵연료를 ‘고준위 방사선 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의 설립 전까지 보관할 수 있도록 2030년까지 부지 내 건식 저장시설을 완공하겠다는 것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수원의 이번 결정의 여러 문제와 이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절차와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심각한 법적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가 9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가 고리원전 내 사용후 핵연료 건식 저장을 확정한 것은 사실상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이라며 강력 규탄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는 한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 ‘고리원전 시설 내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설치안’을 보고한 지난해 10월 이후 추진하다가 사외이사들의 반대로 중단된 점. 고준위특별법이 계류 중인 점. 시민의 생명, 안전,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의사수렴 과정이 전혀 없었던 점에서 이번
결정은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으로 이 결정과 과정은 무효이며 부산시민은 인정하거나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중간저장 및 영구 저장시설이 건설되면 건식저장 시설의 사용 후 핵연료를 반출하겠다는 한수원의 계획과 주장은 부산시민과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고리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폐기물) 발생량은 6,901다발로, 포화율 85.9%(전국의 포화율은 98% 이상)이며, 2031년에 한빛 원전과 함께 100% 포화가 예상되고, 한수원과 산자부는 중간저장 및 영구 저장시설이 건설되면 건식 저장시설의 사용후핵연료를 반출한다지만, 40년 동안 시도조차 되지 못했던 영구처분장 건설이 요원한 것으로 볼 때, 영구화될 수밖에 없고 반출하겠다는 것은 거짓이거나 시민을 기만한 것이라는 반박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최근 정치권에서 건식 임시저장시설을 법제화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이 역시 영구 저장시설 확보가 전제되어야 하므로 실효성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성 문제 검증되지 않은 건식저장 시설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특히 건식저장시설의 안전도 따져보아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전 규제요건을 사업자와만 소통하고 허술하게 규제요건을 설정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산자부를 믿을 수 없기 때문이며, 월성 건식저장시설 초기 사일로가 1991년 시공되어 30년이 초과했지만 수명이 관리가 되고 있는지, 규제요건이 있는지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핵연료에서 고 독성 핵 가스가 새어 나온다고 해도 감지도, 정비도 어렵다는 것이 과학계의 중론이고, 고리에 건설할 건식저장시설의 안전요건과 관련해서도 주민들과 논의하거나 설명회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탈핵부산연대는 "월성 맥스터처럼 무조건 건설하고 운영하고 보자는 한수원의 작태에 350만 부산이 그냥 지켜보지도 놔두지도 않을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탈핵부산연대는 "국민과 시민의 신뢰를 저버린 한수원의 어떤 결정과 사업 추진도 이제 믿을 수 없다. 한수원과 산업부는 고리2호기의 수명연장과 고리 3·4호기의 계속 운전을 강행하고 있다"며 "지난해 하반기에 부실하게 작성된 방사선 환경영향평가로 인해 공청회는 그야말로 파행을 거듭했고 부산 시민사회는 방사선 영향평가서 초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따져서 원자력안전위와 국회에 제출했다"고 상기시켰다.

탈핵연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3, 4호기 수명연장 및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를 버젓이 진행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방산선 환경영향평가, 형식적이고 고압적인 공청회, 시민 의견을 철저히 무시하는 한수원을 더 신뢰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부산을 비롯한 핵발전소가 있는 지역에만 위험과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를 규탄한다. 고리 핵발전소는 부산, 울산, 경남 800만 시민이 거주하는 세계 최대 인구 밀집 지역이며 세계 최대 핵발전소 밀집 지역"이라고 지적한 탈핵연대는 "40년 이상 핵발전으로부터 안전을 위협받았던 부·울·경 시민들은 졸속으로 추진 중인 고리2호기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여기에 ‘부지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로 인한 고준위 핵폐기물(사용후핵연료)까지 감당해야만 하는 무한희생을 강요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탈핵연대는 "어디 그뿐인가. 고리 3·4호기 수명연장까지 추진하고 있다. 언제까지 시민들은 고통의 나락에 허우적대고 있어야 하는가!"라며 "정부와 한수원이 고리2호기 수명연장 시도를 지금 당장 멈추고, 곧 포화할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에 대한 명확한 사회적 합의와 계획부터 먼저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2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 원전 소재 광역지자체 행정협의회에서 '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 및 동의 절차가 없으면 반대한다'는 공동건의서를 낸 바 있다. 또한 지난 3일에도 고준위 방폐물 관련 '주민 수용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며 "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행정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시와 함께 이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와 모든 노후 핵발전소 폐쇄를 위해 전국탈핵시민사회와 연대해 영구화될 핵폐기장이 철회되는 그 날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