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협 "허그 사장 선임 불공정, 부적절 내정자 탈락시켜야"
부산시민단체협 "허그 사장 선임 불공정, 부적절 내정자 탈락시켜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2.22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임 전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사회 의장 만나 인사지시... 법ㆍ절차 무시 사고뭉치"
"국토부 공개질의 묵묵부답 무책임, 대통령실 앞 항의방문ㆍ1인시위, 여야정당 방문"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정 선임과정의 불공정 시정을 촉구하며, 대통령실 앞 시위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발전시민재단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15일에 성명 발표에 이어 1주일 만인 21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는데도 관리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아무런 입장 표명도 없이 눈치만 보고 있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15일 낸 성명서에서도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허그) 차기 사장 선임 과정에서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해명을 촉구"한 바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사장 후보자인 박동영 전 대우증권 부사장이 회사 관계자를 만나 업무보고를 받고, 인사 지시 등을 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불공정 선임"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명이 없어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권 교체기 금융기관 인사에 대한 여권 개입설은 모래된 일이지만, 최근 인사 불법 개입 등으로 장관급이 처벌을 받으면서 대통령과 공공기관장 임기를 맞추자는 논의도 가시화되고 있다. 아울러 금융권을 비롯한 각종 공공기관 임원 선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의 경우 지역사회와의 소통도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부산발전시민재단 부산시민단체협의회가 21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정 내정자가 최종 선임 이전에 이사회 의장을 만나 업무보고를 받고, 인사지시를 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 정황에 대한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의 해명이 없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법과 원칙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사고뭉치 후보를 탈락시켜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실 앞 집회와 시위, 여야 정당 방문 등을 경고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조정희 상임공동대표는 가야일보의 질문에 "서울 용산 대통령실을 항의방문하고, 1인시위를 이어가며 시정을 촉구하겠다. 부산혁신도시 문현동 금융단지 앞에서도 항의를 하겠다"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도 항의방문할 것이고, 끝까지 투쟁해 바로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예탁결제원 노조도 지난 15일 서울에서 집회를 열어 내정설이 도는 이순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의 자격과 이해충돌 가능성 등을 들어 내정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연 바 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이날 회견에서 "허그 사장 후보에 불과한 박동영 전 대우증권 부사장이 최종 후보 발표도 나기 전에 이사회를 미리 장악하고, 내부 임원들을 만나 업무보고 및 인사 지시까지 했다는 정황을 인지하고, 지난 15일 명확한 경위와 사후조치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답변기한 20일로 원희룡 장관 앞으로 보냈으나 국토부는 묵묵부답"이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협은 "이는 국토부가 부적절한 만남과 인사개입 의혹을 모두 인정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그렇다면 국토부가 박 후보와 내부 조력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사장 선임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사회 의장인 부사장을 경쟁과정에서 만났다는 점 자체가 공직자 선출과정에 부적절하다"며 "박동영을 탈락시키지 않을 경우 집회 및 시위 등 강력한 항의를 게속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시민단체협은 "이사회 및 주주총회가 마무리되기도 전에 사장 행세를 하고 다니는 사고뭉치를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누구를 믿고 저러고 다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안하무인이며, 법과 원칙을 무시하는 박동영을 부산 소재지의 공기업 대표로 받아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은 장관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시민단체협은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인사, 부산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인사를 해달라"며 "공정 시비를 일으키고, 벌써부터 소란을 야기하는 자격미달 후보는 공정과 상식을 강조하는 윤석열 대통령 정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