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은숙 "가덕신공항, 박형준 시장 2년간 엉뚱한 짓으로 허송세월"
서은숙 "가덕신공항, 박형준 시장 2년간 엉뚱한 짓으로 허송세월"
  • 양창석 기자
  • 승인 2023.03.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최고위원 "국토부 발표, 오락가락 2년만에 민주당 안으로 회귀" 비판
"특별연합 폐기 윤석열 대통령, 더 이상 부산 차별, 부·울·경 홀대 없어야"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이 "가덕신공항은 박형준 시장 등 국민의힘이 엉뚱한 짓으로 2년을 허송세월했다"며 "결국 민주당 안대로 채택돼 허무한 심정"이라는 소회를 밝혔다. "국민의힘이 우왕좌왕하다가 2년만에 원래 민주당이 제시한 로드맵대로 2029년 개항 일정을 발표한 것"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부산광역시당 위원장인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15일 오전 열린 제82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부산과 울산 광역시는 물론, 경상남도 시도민의 생존을 위한 '24시간 안전한 공항을 2030부산세계박람회 이전에 개항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을 대변했다.

서은숙(부산진갑)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에는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장인 최인호(사하갑) 의원과 함께 기저회견을 열어 민주당의 대응방향을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위원장인 서은숙 최고위원이 15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국토교통부가 전날 발표한 가덕신공항 관련 내용에 대한 최인호 국회의원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서은숙 최고위원은 "노인과 바다로 전락한 울산·경남 시도민의 염원을 담아 문재인 정부에서 특별법까지 만들어 추진하던 가덕신공항이다. 윤석열 정부와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민주당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던 가덕신공항은 또 하나의 탄압의 대상이었다"며 "부·울·경 발전보다 문재인 전임 정부의 업적 지우기가 그토록 더 중요했느냐? 검증되지도 않은 ‘부유식 공법’으로 활주로를 건설하겠다며 ‘박형준 업적 만들기’에 집착하고, 국토부는 부·울·경 시도민이 간절하게 염원하는 가덕신공항 조기개항 의지가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서 최고위원은 "박형준 부산시와 윤석열 정부는 2년 동안 엉뚱한 짓으로 허송세월을 보냈고, 결국 민주당과 부·울·경 시도민들이 주장하던 방식을 채택할 수밖에 없었다"며 "국토부가 발표한 ‘육지병행 매립안’,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턴키방식 통합 발주’,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안’은 오래전부터 민주당이 주장했던 방식이다. 굳이 민주당 주장과 다른 방안을 찾으려고 돌고 돌아 제자리로 돌아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관련 발표가 반갑기보다 허무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고 밝힌 서 최고위원은 "국정의 주요 목표를 야당 탄압, 정적 제거와 함께 전임 정부 흔적 지우기로 설정한 것이 아닐까 의심하는 이 정권의 행태가 끝나기를 기원한다"며 "윤 정부의 실패는 자업자득이지만, 과정에서 고통받는 국민을 생각하면 안타깝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디 2024년 말 착공하고, 2029년 완공해서 2030부산월드엑스포 개최에 박형준 부산시와 윤석열 정부가 더 이상 방해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윤석열 정부 국토부와 박형준 부산시는 2024년 말에 차질없이 착공하기 위해 보상, 환경영향평가, 건설공단법 국회 통과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서 최고위원은 "윤 정부와 박 부산시는 국가균형발전 전략이자, 여야 대통령 후보의 공통공약인 부·울·경 메가시티를 이미 휴지통에 버렸다"며 "더 이상 부산 차별, 부·울·경 홀대가 없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오늘은 이승만 정부가 자행한 3.15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마산에서 일어난 3.15의거 63주년 기념일이다. 이승만 정권은 영구집권을 위해 상상을 초월하는 수법으로 부정선거를 자행하고, 분노한 마산 시민들이 들고일어나 시위가 시작되었다. 경찰의 발포로 185명이 부상하고, 9명이 사망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고, 4.19혁명으로 이어져 결국 제1공화국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며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고 한다. 자유당 정권의 장기집권 욕심이 국민적 분노를 부르고 4.19혁명으로 이어진 것처럼, 윤석열 정권의 검찰독재도 결국 국민의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부디 역사 앞에 겸손한 권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