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U 세계 살기좋은 도시 지수, 부산시 아시아 6위 기록
EIU 세계 살기좋은 도시 지수, 부산시 아시아 6위 기록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2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EIU 발표 ‘세계 살기 좋은 도시 지수 보고서’ 부산 아시아 6위 달성
안전성, 의료, 문화ㆍ환경, 교육, 인프라 등 종합평가, 2023년 높은 평가 받아 '호평'
세계 살기 좋은 도시 상위권 랭크, 부산의 도시브랜드 가치 및 도시경쟁력 입증

부산시가 세계 주요 도시의 생활여건과 살기 좋은 정도를 측정하는 대표지수인 영국 경제분석기관 EIU의 ‘세계 살기 좋은 도시 지수(The Global Liveability Index 2023)’에서 아시아 6위를 달성했다.

영국 시사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 계열 세계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Economist Intelligence Unit)은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의 공신력 있는 지표를 보고서로 내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전 세계 173개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분석한 ‘세계 살기 좋은 도시 지수 보고서’를 발표했다.

부산광역시 청사 현판(가야일보 자료사진)

‘세계 살기 좋은 도시 지수 보고서’는 70여 년간 안정성, 의료, 문화 및 환경, 교육, 인프라 5가지 분야를 평가해 매년 전 세계 도시의 살기 좋은 도시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70점대의 종합평가를 받아 안정성, 의료, 문화 및 환경, 교육, 인프라 등 종합평가에서 전반적인 개선을 이루어냈고, 올해는 80점대 후반으로 호평을 받으며 아시아 6위로 크게 ‘퀀텀 점프’를 이뤄냈다. 올해 순위는 오사카(1위), 도쿄(2위), 싱가포르(3위), 서울(4위), 홍콩(5위), 부산(6위) 순이었다.

최근 부산시는 글로벌 컨설팅 기관 지옌(Z/Yen)사가 지난달 25일 발표한 글로벌 스마트센터 지수(SCI) 평가에서도 세계 77개 주요 도시 가운데 한국 1위, 아시아 3위, 세계 19위에 올라 디지털 중심 스마트도시 부산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받은 바 있다.

각종 글로벌 도시브랜드 지표들은 도시의 매력과 경쟁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써 간주되기에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를 평가하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유수의 세계적 도시브랜드 컨설팅사들의 부산시에 대한 평가 결과들이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그린스마트 도시 및 아시아 행복도시 부산으로서 높아진 대외적 위상과 도시의 매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것으로 평가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을 살기 좋은 ‘아시아 10대 시민행복도시’로 만들겠다고 2022년 6월 지방선거 때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고, 민선8기 취임 당시 시정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아시아 6위라는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겠다”라며, “부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부산의 도시브랜드와 도시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강화하겠으며,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글로벌 매력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시민이 행복한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드는데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