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 부산시민 11만여명 서명부 시청 전달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 부산시민 11만여명 서명부 시청 전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7.12 0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등 총궐기대회 보고대회... 정부·시·정치권에 안전성 확보 촉구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에 반대하는 11만여명의 서명부를 시청에 전달하고, 관련 기관과 정치권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일본방사능오염수규탄부산시민행동, 부산고리2호기수명연장·핵폐기장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등은 11일 오전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7·8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결사반대 부산시민 총궐기대회 경과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1일 시청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상투기에 반대하는 11만여명의 서명부를 부산시 김경덕(왼쪽) 시민안전실장에게 전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핵오염수 해상투기 반대 선언(서명) 참여자들이 10만명을 넘어서자 지난 8일 부산역 광장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었으며, 이날까지 서명에는 11만 1678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민사회단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지난달부터 종교·정당 간담회를 시작으로 시민 서명 운동을 벌여왔으며, 광안리해수욕장 등 주요 장소에서 시민 홍보 활동을 벌여왔다. 이를 통해 서명 운동에 10만명 이상 참여하자 "윤석열 정부와 부산시는 물론 일본 정부에도 전달해 오염수 해상 방류 저지에 나설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회견문에서 "정부와 정치권에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국제 안전기준 부합'이라는 최종보고서는 믿을 수 없다"며 "명확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 상태에서 오염수 해상 방류를 절대 안된다"고 강력 반대했다.

한편 이날 회견 직후에는 부산시 김경덕 시민안전실장이 기자회견장을 찾아 "과학적인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 상태의 방류는 반대한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촘촘한 감시와 꼼꼼한 검사를 통해 부산시민이 안전하게 수산물을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서명부를 전달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