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근현대역사관 별관 8월 프로그램... '근대건축물에서 보내는 시원한 여름'
부산근현대역사관 별관 8월 프로그램... '근대건축물에서 보내는 시원한 여름'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3.08.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14시 인문 토크 프로그램 별관 살롱 '사물의 인문학' 개최 … 소설가 정영선의 ‘동백꽃’ 주제
26일 16시 월간 공연 프로그램 ‘원도심 연가(戀歌)…민주신 트리오의 '대청동 썸머타임' 개최

부산근현대역사관은 시민에게 무더위 속 휴식과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오는 8월 12일, 26일 양일간 인문 강연과 공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사물의 인문학’이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부산근현대역사관 <별관 살롱>의 8월 주인공은 부산의 소설가 정영선이다.

'별관 살롱'이란 여러 분야의 지성인을 초청해 사물을 화두로 이 시대에 필요한 일상의 철학과 사회상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정영선 소설가(사진제공=부산시)

소설가 정영선은 경남 남해군 출신으로 1997년 중편소설 「평행의 아름다움」으로 문예중앙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특히 굴절의 한국 현대사에서 소외되거나 희생된 이들에 주목해왔다.

그중 2023년 발표한 그녀의 여섯 번째 작품 『아무것도 아닌 빛』은 일제강점기부터 오늘날까지 긴 세월을 관통한 90세 남녀의 삶을 다룬 장편 소설이다. 사라져가는 빨치산과 원폭 피해자의 실제 구술을 다루며 어둠 속에 가려진 존재를 증명하고 빛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번 별관 살롱에서는 역사와 문학을 날실과 씨실로 삼아, 현실보다 더 생동감 있는 세계를 구축하는 그녀의 작품 세계와 창작 방식을 살펴볼 수 있다. 무엇보다 정영선이 선택한 사물인 '동백꽃'을 화두로 “인간을 지탱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별관 살롱’ 프로그램 신청은 부산근현대역사관 누리집(busan.go.kr/mmch)을 통해 지난 7월 26일부터 선착순 접수(40명)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원도심 연가(戀歌)>라는 주제로 열리는 월간 공연 프로그램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마다 별관에서 개최 중이다. 8월에는 원도심의 여름을 만끽할 수 있는 재즈 공연을 준비했다.

<대청동 썸머타임>이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공연은 부산의 실력파 재즈팀인 ‘민주신 트리오’가 무대를 채운다. 민주신 트리오는 재즈 피아니스트 민주신을 주축으로 드러머 조민재, 콘트라베이스 연주자 황대웅이 함께하는 3인조 재즈 연주팀이다.

이들은 정통 재즈 형식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대중에게 친숙한 재즈 음악을 작곡 및 연주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조지 거쉰의 <썸머타임>과 레이 브라운의 <Buhaina, Buhaina> 등 재즈 곡은 물론, 민주신이 여름날 하늘처럼 쾌청한 느낌으로 편곡한 베토벤의 <비창 소나타>,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 1악장>을 들려줄 예정이다.

‘월간 공연’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7월 28일부터 부산근현대역사관 누리집(busan.go.kr/mmch)을 통해 40명 선착순 접수로 진행하고 있다.

부산근현대역사관 관계자는 “8월 프로그램은 폭우와 폭염 등 변화무쌍한 날씨로 지친 시민분들에게 여름날 특유의 여유와 휴식, 지적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녹음이 짙은 중구 대청동 거리를 거닌 뒤, 별관을 방문해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소설가의 이야기나 나른한 재즈 음악 속에 푹 빠져본다면 더할 나위 없는 피서가 될 것”이라고 초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