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요 선점 통해 '글로벌 워케이션 도시 부산' 구축 추진
부산시, 수요 선점 통해 '글로벌 워케이션 도시 부산' 구축 추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0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카야마현 워케이션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행정부시장, 오사카 총영사 등 참석
스타트업 콘퍼런스 연계 '워케이션 생태계포럼' 7일 개최, 혁신적인 아이디어 공유

부산시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워케이션 도시’로서 "일하고 살기 좋은 부산"이라는 도시브랜드 구축에 나선다.

부산광역시는 일본 내 증가하고 있는 워케이션 수요 등을 고려해 글로벌 워케이션 수요 선점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2020년 7월 관광전략실행추진회의에서 ‘워케이션’을 새로운 여행 스타일로 제시하면서 일하는 방식 개혁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주도해 장려하고 있다.

워케이션 생태계포럼 2023 안내문(사진제공=부산시)

또한 유니리버재팬, 야후재팬 등 일본 대기업에서도 워케이션 제도를 공식적으로 도입해 복리후생 증진을 도모하고 있고, 와카야마현 등 지자체에서는 관계인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 내 워케이션 시장 규모는 2020년 699억 엔에서 2025년 5배인 3,622억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마케팅 활동은 일본 내에서 증가하고 있는 워케이션 수요를 부산으로 유입시키고 글로벌 워케이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마련했다.

먼저, 시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와카야마현을 방문해 와카야마현과 ‘워케이션 문화 선도와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라하마초 내 대표 워케이션 시설을 둘러봤다.

협약식은 5일 오전 10시 와카야마현청에서 안병윤 부산시 행정부시장, 와카야마현 지사, 부지사, 오사카 총영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작년 부산시의 제안 후 오사카 총영사관(총영사 김형준)의 적극적인 가교역할로 성사됐다.

와카야마현은 정부 차원에서 워케이션을 장려하기 전인 2017년부터 사업을 추진했으며 ▲간사히공항과 시라하마공항 등 우수한 접근성과 ▲해변에서도 업무가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 구축 ▲풍부한 자연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일본 내에서도 워케이션 사업 추진을 선도하는 지자체다.

특히 글로벌 워케이션 성지로 익히 잘 알려진 시라하마초를 중심으로 수도권 정보통신기술(ICT) 대기업 위성센터를 유치하는 등 다년간의 경험과 비법(노하우)을 갖추고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양 도시 간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실질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글로벌 스타트업 콘퍼런스 '바운스 2023(BOUNCE 2023)'과 연계한 「2023 워케이션 생태계포럼」을 오는 7일 부산워케이션거점센터와 아스티호텔 부산에서 개최한다.

워케이션 제도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공공기관, 산업계 리더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기조강연, 주제발표, 패널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포럼은 워케이션 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하는 서울, 강원, 제주 등 대표 지자체의 운영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의견을 공유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국내외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들도 함께 관련 동향(트렌드)을 공유하는 등 자유로운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박형준 시장은 “워케이션은 개인의 워라밸(일과 생활의 균형)을 넘어 그 공간을 향유하는 경험 자체가 하나의 신사업으로 활용 가능한 도시브랜드 전략 사업”이라며 “‘글로벌 워케이션 선도도시’로서 부산이 가진 강점과 차별화된 매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국내외에 알려 글로벌 워케이션 수요를 계속해서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