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안부 장관상 수상
부산시, 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안부 장관상 수상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1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최... 시, 지식행정시스템 통한 정부혁신 성과 거둬 장관상 수상
지식ㆍ경험 공유, 소통ㆍ협업 통해 디지털 대전환 선도 노력 성과 인정

부산시가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부산광역시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최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5일밝혔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행정을 통해 정부혁신과 기업경쟁력 향상에 높은 성과를 거둔 기관(공공, 민간)을 대상으로 시상하며, 매일경제 신문사가 후원한다.

부산광역시 이수정 정보화담당관을 비롯한 담당자들이 14일 오후 3시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최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있다.(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지난 7월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공모전에 응모했다. 행정안전부는 지식의 축적(수집ㆍ생산ㆍ관리), 지식의 활용, 창출 성과를 평가해, 예비검토, 전문가 심사, 국민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부산시는 “일(work)-학습(study)-삶(life)을 이어 디지털 전환시대를 선도하다”라는 주제로, 지식행정시스템(KMS)을 활용한 행정지식 및 경험 공유, 소통 확산, 조직 내 학습 생태계 구축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구체적인 성과로는 업무 수행 경험을 지식관리시스템(KMS)을 통해 축적·공유·활용함으로써 조직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자 ▲매월 ‘지식등록의 날’과 ▲‘상시 지식마일리 제도’를 운영해 전 직원이 지식을 등록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조직의 중추 역할을 하는 5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지식관리자 중점교육 및 워크숍 실시 ▲함께 학습하는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지식커뮤니티 워크숍 실시 ▲우수커뮤니티 선정 및 강사료 지원 ▲작가를 통해 디지털시대를 통찰하고 다양한 시정 정책개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디지털시대 작가들, 저자초청 북세미나’ 개최 ▲우수지식 발굴과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식행정 활성화 이벤트 실시 ▲외부 전문지식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을 인정받았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한 주요 사례로는 ▲고령자 인지장애 및 근력 감소 예방을 위한 디지털 통합시스템 구축 ▲스마트농업에서 데이터 기반 농업으로 전환 ▲국내 최초 뇌파를 이용한 인공지능(AI) 신기술 몰입 체험존 구축 등이 있다.

심재민 부산시 기획관은 “앞으로도 지식의 축적, 소통, 협업을 통해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집단지성을 강화해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