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예방 사각지대 없애는데 부산시 협조" 요청
"자궁경부암 예방 사각지대 없애는데 부산시 협조" 요청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1.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구의원 9명 회견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시비 지원 촉구"
서지연 부산시의원 “시 차원의 조례 만들어 구‧군 지원 방안 찾겠다”

자궁경부암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부산시의회 의원과 7개 구의회 의원들이 부산시의 협조를 요청했다.

부산지역 시‧구의원 9명은 6일 부산시의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에 내년도 일부 기초지자체가 시행하는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사업’에 시비 지원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부산시의회 서지연 의원과 시‧구의원들이 6일 시의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기초지자체가 시행하는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사업’에 시비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날 회견에는 서지연 시의원을 비롯해 사하구의회 유영현‧강현식 의원, 강서구의회 김정용 의원, 중구의회 강희은 의원, 북구의회 김정원 의원, 사상구의회 이정욱 의원, 부산진구의회 강지백 의원, 동구의회 김희재 의원 등이 동참했다.

사람유두종 예방접종 사업은 지난해와 올해 사하구의회를 비롯한 강서구의회, 중구의회, 사상구의회, 부산진구의회, 동구의회가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조례’가 제정하면서 물꼬를 텄다.

여러 의회에서 조례를 만들어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지원하는 건 다른 특‧광역시와 비교해 부산지역 자궁경부암 신규 환자 수 증가율이 높은 데다, 중앙정부가 시행하는 예방접종 사업 혜택을 못 받는 이른바 ‘자궁경부암 예방 사각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에서 자궁경부암에 걸려 사망에 이르는 대한민국 국민은 매년 900명 가량이다. 자궁경부암 발병 원인은 반복적인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다. 하지만 시중에는 이미 암 예방률이 90%에 달하는 백신이 널리 유통되고 있다. 이 때문에 자궁경부암을 두고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이라고 부른다. 그런데도 자궁경부암 신규 환자 수가 백신 효과에 비춰 눈에 띄게 줄지 않는 건, 비싼 접종 비용 탓에 많은 여성이 접종을 선뜻 결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016년부터 중앙정부가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시행한 덕분에 만 12세 여성 청소년은 무료로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백신을 맞을 수 있었다. 2022년에는 사업 대상을 △만 13~17세 여성 청소년 △만 18~26세 저소득 여성 청소년으로 소폭 확대했다. 정부가 사업을 시작하고 대상자를 늘린 건 환영할 일이지만, 2003년 이전에 태어났거나 저소득층이 아닌 여성은 여전히 100만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치르고 예방접종을 할 수밖에 없어 ‘자궁경부암 예방 사각지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이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지적이다.

6개 구의회(사하구‧강서구‧중구‧사상구‧부산진구‧동구)에서 제정한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조례’는 구가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펼쳐 자궁경부암 예방 사각지대를 없애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2024년도 사업 시행을 앞두고 이들 의원이 부산시를 상대로 시비 지원을 요청하는 건 예방접종 사업 지속과 16개 구‧군 간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서다. 이번 기자회견을 제안한 사하구의회 유영현 의원은 “조례를 만들어 예방접종 사업을 하고 싶어도 재정사정이 열악한 기초지자체 여건상 집행부는 조례제정 단계에서부터 부담과 거부감을 표한다”며 “부산시가 지원한다면 구‧군 입장에서는 부담을 덜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볼 수 있다. 주민이 건강해지면, 시민 건강권 증진으로 자연스레 이어지기에 시가 지원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9명의 의원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산시를 상대로 3건의 요구사항을 밝혔다. 기자회견문은 시 소관 부서에 전달했다. 이와 함께 서지연 시의원은 시 차원의 조례를 만들어 구‧군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