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도당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 강력 촉구
민주당 시도당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 강력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1.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시ㆍ도당위원장, 국회의원들 국회서 기자회견
"윤석열 정부ㆍ국민의힘 사과, 명확한 입장 표명" 주문

민주당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균형발전 가로막는 서울 메가시티 추진에 반대하며,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을 강력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ㆍ도당 위원장 및 국회의원들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이 김포를 비롯한 경기도 일부 도시들을 서울로  편입하겠다며 선거용 매표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이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선포했는데, 집권 여당이 수도권 집중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ㆍ도당 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당)

이날 회견에는 서은숙 부산시당 위원장,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이선호 울산시당 위원장과 박재호, 전재수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최인호, 민홍철, 김정호, 이상헌 의원도 회견문에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과 의원들은 "메가 서울이 총선용으로 급조됐다는 사실은 국민의힘 단체장들조차 인정하고 있다"며 "국토의 11.8% 불과한 서울과 수도권에 우리나라 의 경제와 인구의 절반이 집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서울은 이미 메가시티이고, 수도권은 서울과 그 인프라를 공유하는 메갈로폴리스"라며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홍준표 대구시장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에서도 이렇게 반대하는 것은 선거를 앞두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해 혹세무민하는 것임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들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을 살리기 위해 메가시티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부울경 메가시티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방자치법을 개정했고, 이에 근거해서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협약을 맺었다. 시.도 의회에서 규약을 의결하고, 정부의 승인과 35조에 달하는 예산까지 확보하고 부울경 특별연합이 출범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나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국민의힘 부울경 단체장과 시.도 의회는 이런 노력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이러한 모든 사태가 벌어질 동안 말 한마디 않고 수수방관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최근 국민의힘은 김포 등을 편입시키는 서울 메가시티 추진은 쌍수를 들고 환영하고 있다.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을 폐기했던 부산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도 1년도 안돼 부울경 메가시티를 재추진하자고 주장하고 나섰다"며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울 메가시티는 정부 정책과도 엇박자를 내고,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들도 반대하는 대국민 기만행위"라며 "당리 당략에만 골몰하고 반성과 성찰은 없는 이익집단의 정치쇼로,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한 대통령의 말은 결국 거짓말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도당과 국회의원들은 "부울경 메가시티가 무산된 데 대해 시.도민들께 사과하고, 재추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며 "민주당 부울경 시.도당은 국민의힘의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동참"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