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 개관 전 다양한 사전프로그램 운영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 개관 전 다양한 사전프로그램 운영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3.12.1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개관 기획전 및 금고 미술관 팸투어, 27일 개관 특별전시 연계 토크쇼 진행

부산근현대역사관은 내년 1월 본관(구. 한국은행 부산본부) 개관을 앞두고 12월 다양한 사전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과 만난다고 밝혔다.

첫 번째 사전프로그램은 오는 22일에 진행되는 본관 개관 기획전시 <가장 가깝고, 가장 은밀한 역사> 및 팸투어 <얼리버드 금고 미술관>이다.

기획전시 <가장 가깝고, 가장 은밀한 역사>는 구 한국은행 부산본부 지하금고에서 부산근현대역사관 금고 미술관으로 탈바꿈하는 첫 전시로서, 우리 역사에서 가장 가까운 근현대 문화와 사소하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했던 생활의 예술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획전시 팸투어 <얼리버드 금고 미술관>은 부산근현대역사관 이창훈 아트디렉터의 전시 투어를 바탕으로 작가 14명이 개인의 관점으로 기억하고 회상하는 부산에 대한 예술을 각자의 언어로 재구성한 전시로, 22일 오후 5시부터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실내악 연주 및 퍼포먼스 공연을 통해 다채로운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번째 사전프로그램으로 27일 개관 특별전 <마! 쌔리라! 야구도시 부산의 함성> 전시 연계 토크쇼 <부산 싸나이의 야구 이바구>가 개최된다. 부산 야구에 대한 전·현직 롯데자이언츠 출신 선수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이날 펼쳐진다.

특별전시 <마! 쌔리라! 야구도시 부산의 함성>은 부산의 프로 야구를 중심으로 부산의 근현대 역사에서 야구가 가지는 의미를 조명하는 전시다. 전시는 ▲구도 부산, 타석에 오르다 ▲프로야구의 전성시대 ▲내 주머니 속의 야구 총 3부로 구성해 전국의 최고 야구 열기를 자랑하는 부산의 또 다른 이름 “구도(球都) 부산”의 이야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27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특별전시 연계 프로그램 <부산 싸나이의 야구 이바구>는 18년째 롯데자이언츠 응원단장으로 활동 중인 조지훈 단장의 사회와 함께 롯데자이언츠 출신 선수인 ▲염종석(현 동의과학대학교 야구부 감독, 1992년 롯데자이언츠 입단), ▲주형광(현 롯데자이언츠 투수 코치, 1994년 롯데자이언츠 입단), ▲송승준(현 JTBC 최강야구 출연, 2007년 롯데자이언츠 입단)의 부산 야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는 부산근현대역사관 누리집(busan.go.kr/mmch)을 통한 사전 신청자에 한해 가능하다. <얼리버드 금고 미술관>은 12월 12일, <부산 싸나이의 야구 이바구>는 12월 18일부터 접수가 진행된다.

<부산싸나이의 야구 이바구>의 경우 평소 부산 야구에 대해 궁금했던 시민들의 질문을 사전 수집해 이를 바탕으로 토크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기용 부산근현대역사관 관장은 “한동안 시민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구 한국은행 부산본부 공간의 변화된 모습을 이번 사전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만나보시기를 바란다”며 “역사·문화·관광이 어우러지는 원도심 거점시설이 될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에서 부산시민들의 추억을 환기시키는 시간을 마련했으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부산근현대역사관 (☎051-607-804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