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발의 "국가균형발전, 부산 대도약"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발의 "국가균형발전, 부산 대도약"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1.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여야 의원 전원 참여... 국힘 당론화 추진, 2월 국회 통과 주목
경제자유구역·첨단산단 육성, 금융허브 특구지정, 관광인프라 조성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 부산 여야 의원 전원 참여로 발의돼 2월 국회 통과 여부가 주목된다.

국민의힘 부산시당 전봉민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여야 의원 18명이 모두 참여한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발의와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당)

이번 특별법은 사람과 상품, 자본이 막힘없이 이동하는 글로벌 물류 거점도시이자 국제금융도시이면서 디지털과 친환경 기반의 첨단 신산업이 융합된 스마트 미래도시 부산을 지향하며, 부산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남부권의 중심축으로서 싱가포르나 상하이와 같은 국제적인 자유비즈니스 도시로 거듭나기위해 ‘전면적인 규제 혁신과 특례 부여’를 내용으로 담고 있다.

특별법의 주요 내용은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로써 나아가기 위한 3대 전략 분야 선정과 부산의 비전을 현실화할 인프라 구성으로 나뉜다.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를 위한 3대 전략 분야로 △글로벌 물류 거점 조성 및 디지털·신산업 집중 육성(비즈니스) △아시아 글로벌 금융 중심지 위상 확보(자본) △글로벌 관광도시 선도 및 고품격 문화기반 조성(사람)으로 선정했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 신설, ▲5년 단위 종합계획 수립 및 보고 의무화, ▲글로벌 허브도시 개발사업의 특례 등을 위한 각종 근로 지원 근거 및 재정확보를 위한 재정지원 근거 등을 마련하고, 트라이포트와 연계한 국제물류특구와 디지털·첨단융복합산업 거점 조성을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위한 인프라 구성은 △생활환경 인프라와 △제도적 인프라 구성 등 두 축으로 구성되어있다.

생활환경 인프라는 ▲내·외국인의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보장하여 도시 경쟁력을 제고할 교육환경과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외국인의 생활환경 여건의 조성 및 ▲안정적인 정주지원을 위한 시책 등 의료·생활 환경 입법 방안을 담고 있다.

제도적 인프라는 ▲관세, 법인세 등 조세 및 부담금 대폭완화로 자유시장 경쟁력 확보, ▲규제 자유화의 우선적 시행 및 지속적 규제 자유화 발굴·추진, ▲외국인의 자유로운 왕래와 안정적인 고용 보장 등을 법제화했다.

이같이 풍부한 생활환경 인프라 조성 및 규제 완화와 특례 제공을 통해 글로벌 물류·제조기업들의 공항 배후도시로의 집중을 배가하고, 이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과 남부권 전반의 폭발적인 경제파급 효과를 만들어 낼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