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 조속한 분리매각 촉구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 조속한 분리매각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1.30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 - 시의회 합심, 지역사회 추진위 결성
산은 주도적 역할 할 수 있는 지금 분리매각 추진 강력 요청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지역의 여론을 결집하고 범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와 부산시의회가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향후 활동을 논의하기 위한 1차 회의를 가졌다.

30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 부산상공회의소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연 회의에는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등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이사 9명 전원과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대근 위원장 등 건설교통위원회 7명 전원이 참석했다.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와 부산시의회가 구성한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의회’ 1차 회의에 참석한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9일 오후 부산상의에서 손팻말을 들고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상의)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와 부산시의회는 올해 첫 삽을 뜨는 가덕도신공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거점항공사의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의 해외 기업결합 심사 장기화로 에어부산의 경쟁력과 위상이 끝없이 추락하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이 에어부산 분리매각이라는 공감대를 지역사회에 형성하기 위해 추진협의회를 결성하게 되었다.

추진협의회는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 결의문 발표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과 지역 항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의 힘으로 만든 에어부산을 부산의 품으로 다시 가져와야 한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대한항공 아시아나 통합과는 별개로 에어부산의 조속한 분리매각 추진을 산업은행에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또한 통합이 완료되면 본사위치, 에어부산 분리매각 등에 대한 결정권은 인수기업인 대한항공으로 넘어가는 만큼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을 주도한 당사자인 산업은행이 주도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현 통합 과정에서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역할과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강조했다.

부산상의 장인화 회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승인을 위해 두 항공사의 화물부분과 장거리 주요 노선을 국내 LCC 경쟁사들이 인수하게 되면 모기업 합병지연으로 기존 노선마저 줄어들고 있는 에어부산과의 격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지역사회의 강력한 여론결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의회는 조속한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을 위해 100만 서명운동에 나서고 릴레이 기고, 양당의 4월 총선 공약 채택 건의 등 전방위적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