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說] 양산, 부산대 공대 맞이할 준비는 됐나
[社說] 양산, 부산대 공대 맞이할 준비는 됐나
  • 양산일보
  • 승인 2018.11.2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난으로 인한 갈증에 시달리던 양산지역에 단비와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지난 23일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에서 열린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이 IT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한 공과대학 일부 양산 이전을 천명한 것이다. 2004년 8월 부지조성을 위한 첫 삽을 뜬지 무려 꼬박 14년만의 일이다. 

이날 전 총장은 현재의 공과대학 중 1/4을 양산캠퍼스로 이전할 예정이며, 관련 기본계획이 전날 이미 기획위원회를 통과했으며, 교육부에서도 협의를 다 마쳤음을 강조했다. 한마디로 부산대학교 공과대학의 이전에 대한 추진 의지를 확고히 밝힌 셈이다. 

이와 같은 부산대학교의 발표는 양산지역민으로서 가히 일대 사건으로 받아들일만하다. 왜냐하면 지금 현재 양산신도시는 규모적인 측면에서는 완성이 되었을지는 몰라도, 내용적으로는 여전히 미완성이기 때문이다. 즉, 도시적인 인프라는 갖춰져 있을 지는 몰라도 그 인프라를 이용하고 향유할 수 있는 인구 유입이 부진한 탓이다. 인구 유입이 부진하니, 신도시 상업시설에 대한 투자 역시 부진할 수 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축 상가 건물을 중심으로 공실이 넘쳐나고 있으며, 이러한 공실문제는 결국 도시 분위기와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와중에 들려온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이전 방침은 비록 그 규모가 작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대학 내부에서 공과대학이 가지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그 파급력은 상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마디로 새로운 피가 양산신도시를 넘어서 양산지역 전체로 수혈되는 셈인 것이다.

이제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이전을 온전히 진행시키기 위한 공은 양산시와 양산지역 사회로 넘어왔다. 양산시는 공과대학 이전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없는지 면밀히 살펴야할 것이고, 양산지역 사회 구성원들은 민간영역에서 부산대학교 공과대학을 우리 식구로 받아들일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야 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모처럼 양산에 몰려온 경제적 단비가 엉뚱한 곳에 내릴 수도 있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