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정의 '핵심' 박태수 정책수석, 사임설 부인
부산 시정의 '핵심' 박태수 정책수석, 사임설 부인
  • 양삼운 선임기자
  • 승인 2019.04.2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무 혼선 교체설, 총선 출마 준비설" 돌아, 박 수석 "시정 보좌 전념"
오거돈 부산광역시장과 박태수(오른쪽) 정책수석보좌관이 1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징용 노동자상 행정대집행 관련 기자회견에서 장형철 시민행복소통본부장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가야일보=양삼운 선임기자] 부산은 울산, 경남과 더불어 내년 총선의 승부처로 분석된다. 여기에 23년만에 처음으로 등장한 민주당계 오거돈 부산시장의 당선 1주년과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1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산시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당초 부산시정은 70대의 오 시장과 60대의 박상준 정무특별보좌관, 50대의 박 정책수석이 조화를 이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누구보다 오 시장이 행정고등고시 출신으로 부산시청에서 시장권한대행에 이르기까지 근무한 경력에다가 해양수산부 장관을 거쳤기 때문이다. 3차례 시장 선거를 치루면서 정책적인 준비도 탄탄해 첫번째 지방권력교체의 적임자로 평가받았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동명대 총장으로 있던 오 시장을 후보경선에서부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초빙해 사실상 공천까지 지원하는 등 친문계 원로로 인정받아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6명까지 더해져 시민들은 안정적인 시정운영을 기대했다.

하지만 초기에 정무적인 부분에서 혼선이 일면서 박 수석이 사표를 냈다가 복귀하는 등 소란이 있었고, 최근에는 중심을 잡아오던 박 정무특보가 사임해 지난주 사표가 최종 수리되면서 시정보좌 기능은 지난달부터 사실상 박 수석의 원톱체제로 정리됐다.

이에따라 시청 주변에서는 박 수석을 통해야 일이 풀린다는 말이 돌 정도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격무로 인한 과로에다가,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등 진보진영과의 갈등 등이 더해져 사의표명 발언설까지 이어졌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도 이달 말 그가 사임하고 총선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시청 핵심부 관계자들은 기자의 질문에 모두 부인했다. "일부 보도에 나온 것 이외에는 논의된 바 없으며, 들은 내용도 없다"는 신중한 자세였다. 박 수석은 연속되는 회의 등 일정으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박 수석은 1966년생으로 동아대 법학과 출신이며,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실 행정관 근무 경력에다가, 동문으로 현역인 김도읍 의원과의 인연 등으로 부산 북구강서구을 지역구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는 총선을 1년 앞두고 나오는 가상대결에 불과하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7년전 총선을 전후해 경남에서도 참고할 만한 사례들이 있었다.

사실상 야권 공동지방정부로 출범한 김두관 도지사가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의 지지를 바탕으로 무소속 후보로 나서 당선됐지만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입당했다. 김 지사는 "경남에서 3~7석을 기대한다"는 발언으로 탄핵에 이르렀던 노 대통령과 비교되는 등 논란이 있었다.

실제로 정무특보와 비서실장, 정무비서관 등 직계들이 예비후보와 본선에 나섰지만 김해갑에서 민홍철 의원만 당선되는 초라한 성적에 그쳤다. 광역단체장의 측근들이라도 총선에서 승리하는 것이 녹록치 않다는 사례였다.

이후 홍준표 도지사의 측근들도 윤한홍 행정부지사를 제외하고는 전폭적인 지원에도 당선에는 이르지 못했다.

기사를 마무리할 즈음 걸려 온 전화에서 박 수석은 "사의표명 등 발언을 한 적이 없는데 안타깝다"며 곤혹스러워했다. 총선 출마설 등 몇가지 질문에도 "시정 보좌에 전념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장형철 시민행복소통본부장 등 오 시장 정무라인들의 총선 출마설 등은 때가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총선 3개월 전에 사임하면 출마할 수 있는데도 지금부터 거론하는 것은 다른 목적이 감춰진 발언이라는 분석도 더해진다. 오 시장의 측근들을 필두로 총선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