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ㆍ진보 동참 범시민운동본부 "미군 55보급창 조속 반환" 촉구
보수ㆍ진보 동참 범시민운동본부 "미군 55보급창 조속 반환" 촉구
  • 정원 기자
  • 승인 2019.05.2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항재개발 연계 친수공간 탈바꿈 시급, 90년대부터 반환요구 70년 유지"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박재율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한 60여개 단체 대표들이 조속한 반환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가야일보=정원 기자] 부산지역 시민운동단체들이 부산항 미군 55보급창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줄 것을 촉구하는 범시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켰다. 보수와 진보를 광범위하게 아우르는 시민운동 조직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에는 김희로 부산발전시민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배다지 민족광장 대표, 이종석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고문, 김정각 국민행복실천운동본부 상임대표, 이정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 상임대표, 조정희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 민선 부산시장을 역임한 문정수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하일민 부산대 명예교수, 김성종 소설가, 채희완 민족미학연구소장, 윤원호 전 국회의원, 하선규 전 부산YWCA 회장, 김만율 부산노인대학협의회 공동회장, 박순호 부산광역시 새마을회장, 양재생 한국자유총연맹 부산광역시지부 회장이 고문으로 참여했다.

상이공동대표에는 박재율 지방분권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변정희 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 김규리 부산여성단체협의회장, 김재화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구회장이 선임됐고, 공동대표에는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 시민연대상임의장을 비롯한 9명이 참여했으며, 공동집행위원장에는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과 박정희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이 선임됐다.

미군이 점유한 55보급창은 동구 범일5동, 도심과 북항을 잇는 요지에 자리잡고 있다. 한국전쟁이 일어난 1950년 미군이 북항 8부두로 들어온 군수물자를 보관하기 위해 설치해 지금까지 70년간 유지하고 있다.

지방자치가 부활한 1990년대 부산진구 하야리아 부대와 함께 반환요구가 일어, 2002년 서면과 인접한 도심 중앙의 하야리아 부대만 반환받아 시민공원을 조성했다.

55보급찬 인근에는 북항 1,2단계 재개발사업이 진행중이고, 남구 문현금융단지, 동구 국제여객터미널과 부산역 등 국내외적으로 상징성을 지닌 대표적인 곳들이 있고, 도심재생 관련 상징적인 지역으로 손꼽히는 매축지마을이 바로 근처에 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29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5보급창 반환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인접지역의 전면적인 환경변화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과 연계해 개발하지 않는다면 북항과 도심의 연결은 반쪽에 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2030년 완료예정인 북항재개발과 연계해 친수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관련 조치들이 시행돼야 한다"며 "최근 2030 부산등록엑스포를 국가차원에서 추진하기로 공식 결정하고, 북항 일원을 개최장소로 진행 중인 마당에 55보급창은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하야리아 부대를 시민공원으로 개장하는데 20년이 걸렸다"며 "55보급창은 약 6만 5천평으로 하야리아 부대보다 10만평이나 적고, 진행 중인 주변의 종합개발과 연계해 추진할 수밖에 없어 지금부터 하나씩 풀어간다면 그리 시간이 부족한지는 않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국방부를 비롯한 정부부처는 물론 청와대, 총리실 등 범정부적 차원에서 신속히 미국과의 협상에 나설 것과, 여야 정치권도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무엇보다 부산의 국회의원들이 함께 앞장서야 할 것이며, 부산시는 시민들의 뜻을 결집해 원활한 반환이 이뤄지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부산의 광범위한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출범한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가 지속적인 활동을 바탕으로조속한 반환을 이끌어낼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