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정치권 '지역위원장이 성추행 - 후보자 비방' 대립
기장 정치권 '지역위원장이 성추행 - 후보자 비방' 대립
  • 양희진 기자
  • 승인 2019.12.1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위원장 "터무니없는 100% 허위 주장, 후보자 비방 음해"...시당 "재심 종결 사안"
성경미 부의장 "경찰 기소의견에도 검찰 무혐의, 항고계획"...민주당 부산시당 '곤혹'
더불어민주당 로고(가야일보 자료사진)

[가야일보=양희진 기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4개월여 앞두고 기장군 정가에 어수선한 상황을 벌어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규석 군수와 우성빈 민주당 군의원의 '설전 동영상'에 이어, 무소속 군의회 부의장이 제명당한 민주당의 지역위원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지만 무혐의 처분되자 항고계획을 밝히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기장군 지역구는 20대 총선에서 해운대구기장군을 지역구에서 분리 독립한 곳으로,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부에서 산자부 장관을 지낸 윤상직 의원이 불출마를 번복할 수도 있는 데다가, 무소속으로 3연속 당선된 오규석 군수의 출마설도 끊이지 않는 지역이어서 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최택용 민주당 지역위원장은 "음해이자 후보자 비방"이라며 강력 반박하고 있어 당분간 당론 위반으로 출당당한 무소속 성경미 군의회 부의장과의 대립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이다. 

10일 다수의 정치권과 언론인들에 따르면 당론 위반을 이유로 제명당한 기장군의회 부의장이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으나 검찰이 불기소 처분하자 '항고하겠다'며 시의회를 찾아 기자회견을 여는 등 흔치 않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성경미 군의회 부의장의 주장은 이렇다. 지난 9월 12일 기장경찰서가 성추행 혐의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자 10월에 민주당에서 제명당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무소속이 된 자신에 대해 지난달 28일 부산지검 동부지청이 성추행 건이 ‘무혐의’라며 불기소 처분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기장군의원 2명은 부산고검에 항고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공천권을 쥔 지역위원장이 기초의원들을 성추행한 것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추행'이라는 주장이다. 물론 최 위원장은 강력 부인하며 반박하고, 법적 대응까지 예고하고 있다.

성경미 부의장 "복지예산 삭감 요구 군의원들에 압력, 성추행 압박 굴복요구" 

"지난 10월까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으나 현재는 무소속인 기장군의회 부의장 성경미"라고 소개한 그는 전날 시의회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8일 검찰로부터 지역위원장 성추행 건에 대해 불기소 처분 통지를 받았다"며 항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부의장은 "검찰의 불기소 이유서에 의하면 '피의자의 행동이 다소 부적절하고 고소인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주었다'며 '폐쇄회로(CCTV) 영상에도 피의자가 오른손으로 고소인의 어깨를 감싸면서 얼굴을 고소인의 얼굴쪽으로 밀착시키는 장면이 확인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의 거짓말탐지기 검사에서는 ‘진실 반응’이 나왔으며, 최택용 지역위원장의 거짓말탐지기 검사 시 ‘고소인의 등을 만지거나 쓰다듬은 사실이 있는지’라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했으나 ‘거짓반응’ 나왔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직도 이런 추잡스러운 행위를 한 자가 집권여당의 지역위원장으로 차기 총선에 출마한다고 떠들고 다닌다. 그리고 그동안 몸담았던 민주당에서 온갖 모함으로 인해 억울하게 제명을 당했다"고 하소연했다. 이같이 CCTV 증거와 거짓말탐지기 ‘거짓 반응’이 나왔음에도 검찰은 증거 불충분으로 피의자에게 불기소 무혐의 결론 내린 것은 부당하며 억울한 처분이어서 오는 16일 검찰에 항고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그는 "성추행을 당한 사람은 억울함을 호소하고 다니고, 성추행을 한 자는 버젓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활기치고 다닌다"며 "후손에게는 이런 사회를 물려주어서는 안된다. 사회악이 더 이상 이 사회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 부의장의 주장은 이렇다. "민주당 최 위원장이 성추행이라는 비열한 방법까지 동원해 저를 굴복시키고자 했으며, 또한 기장군민의 복지예산을 당리당략의 수단으로 악용한 사실을 폭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지난 6월 26일 기장군청 로비에서 최 위원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으며, 주차장까지 배웅 나온 자신의 몸을 갑자기 끌어당기고 얼굴을 접촉하며 자신의 힘을 과시했다는 것이다.

그는 "같은 당 소속으로 의정활동에 대해 의견을 나눠왔지만 그날과 같은 부적절한 신체접촉은 처음이었다"며 "순간 매우 당황했고 수치스러웠다. 정신을 차릴 틈도 없었지만, 직전까지 최 위원장이 요구했던 대로 따르라는 압박의 뜻이 담겨 있었다는 것만큼은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 추행 장면은 기장군청 로비에 설치된 CCTV에도 기록되어 있고, 그런 일은 그에게만 일어난 것이 아니었다"고도 주장했다. 이어 "같은 날 최 위원장은 민주당 소속의 또 다른 B의원 에게도 성추행을 저질렀다"며 "B의원의 사무실 안에서 그에게 했던 것처럼 강제포옹을 하며 얼굴과 목이 맞닿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성추행 사건이 연이어 일어난 것은 최 위원장이 두 여성 군의원에게 위력을 동원해 당리당략을 관철하려고 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최 위원장은 기장군이 추진하는 행복타운의 예산삭감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으나 "이 사업은 주민대다수가 찬성하고 지지하기에 지역주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군의원으로서 지역위원장의 예산삭감 요구에 동의할 수가 없었다"는 것이다. 복지예산안을 삭감하지 않으면 당론 위배한 사람으로 반드시 제명시키고 말겠다는 신상압박과 협박에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그러자 최 위원장은 그를 배제한 회의를 열어 예산삭감을 당론으로 결정했으며, 당론을 따르라는 압박을 가해왔다는 것이다. 성 부의장은 "최 위원장의 예산삭감 요구가 당리당략인 이유는 '행복타운 사업이 무소속 오규석 군수가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그가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다"고 주장했다.

성 부의장은 "오 군수는 최 위원장의 잠재적인 경쟁자이지만 그런 셈법에 따라 주민복지를 희생시키는 것은 낡은 정치이고, 민생을 뒤로하고 당리당략만 앞세우는 정치"라며 "부당한 압력에 굴복하지 않았다고 당론위반으로 소속 군의원을 제명시킨 민주당은 주민복지와 민생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결국 그와 B의원은 용기를 내 최 위원장의 성추행 사건을 고소했고, 성추행까지 동원해 무리하게 예산삭감을 기도한 위원장의 행태를 폭로하기 위한 고소였다는 주장이다. 성 부의장은 "검찰이 또 한 번 저를 좌절시켰다. 거짓말탐지기 조사에서 최 위원장의 진술은 거짓반응을 받았고, 저와 B의원의 진술은 진실판정을 받았음에도 위원장에게 면죄부를 줬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에서 성추행 혐의가 인정돼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검찰의 무혐의 처분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아울러, 공천권을 쥔 지역위원장과 일개 기초의원의 수직적 상하관계를 무시한 채 피해자다움이 부족했다며 2차 가해수준의 이유들을 열거했다"고 억울해했다.

성 부의장은 "잘못된 '성추행 가해자 불기소' 결정을 바로 잡기위해 검찰항고를 결정했다. 모쪼록 검찰의 재검토 과정에서 정의가 바로 세워지기를 기대한다"며 "당리당략을 위해 주민의 복지를 내팽개치는 것도 모자라 성추행이라는 비열한 방법까지 동원한 가해자에게 반드시 합당이 처벌이 내려지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역위원장의 끈질긴 예산삭감 압력과 성추행, 민주당 제명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일들을 감당하는 것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힘들었다"고 주장한 성 부의장은 "그렇다고 주저앉는다면 저를 뽑아주신 주민분들에 대한 군의원의 책무가 아니란 생각에 다시 마음을 다잡았다. 더 이상 좌절하지 않고 주민의 편에서 소신을 끝까지 지키는 의정활동을 하겠다"며 "지켜봐주시고 응원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최택용 위원장 "터무니없는 100% 허위주장, 총선 후보자 비방 해당 음해"...민주당 "윤리심판원 재심 확정사안"

이런 주장에 대해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하는 등 꾸준히 정치활동을 해온 최택용 민주당 지역위원장은 가야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마디로 100% 허위 주장이다. 총선에 임박해 후보자를 비방하는 중대범죄"라며 강력 대응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부산시당 고위관계자도 "당론 위반 부문에 대한 징계는 오랜 논의를 거쳐 독립기구인 윤리심판원에서 결론을 내렸고, 중앙당 재심에서도 승인된 사안"이라며 "성추행 주장과는 별개 사안으로,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