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제혁신 성과 연계 기업유치로 좋은 일자리 창출
경남도, 경제혁신 성과 연계 기업유치로 좋은 일자리 창출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0.01.2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산단, R&D 혁신체계, 규제자유특구, 대형항만과 연계한 투자유치
기계, 나노, 항노화바이오, 항공 등 주력산업 인프라 기반 우량기업 유치
투자기업 맞춤형 인센티브 지원으로 투자유치 확대와 좋은 일자리 창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 23일 경남소방본부를 방문해 설날 연휴 비상근무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이연동 기자] 경남도가 경제혁신 성과를 연계한 좋은 기업을 유치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2020년에도 주력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경남경제 혁신 성과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기업유치 활동에 힘쓰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국내 제조업의 부진세가 지속되는 등 국내‧외 여러 가지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투자유치 부문 3조원 초과 달성이라는 의미 있는 결과를 이루었다.

2019년 한 해 동안 ㈜범한산업 등 85개 기업과 3조 3,387억 원의 투자양해각서(MOU)체결로 4,891명의 신규 일자리와 외국인직접투자실적(FDI) 45개사 3,741억 원, 그리고 467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유치기업 분야를 살펴보면 경남의 주력산업분야인 자동차, 기계, 항공분야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였고, ICT, 관광, 에너지(수소) 분야 에서도 경남 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삼양식품㈜, ㈜하이랜드푸드, 코아사 등 경남의 대형항만 인프라를 활용한 투자유치 성과이다. 이는 경남의 우수한 투자환경을 다시 한 번 증명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단순히 기업유치를 넘어 경남에 투자한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경남도는 이런 작년 성과들을 기반으로, 올해에도 ICT 앵커기업과 협력업체를 유치해 스마트산단 공유플랫폼 구축을 가시화하고, 연구개발특구인 창원의 지능전기 기반 기계산업, 진주의 항공우주·소재산업, 김해의 의생명·의료기기 연관기업 유치에 나선다.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활용해 무인선박 시장 선점을 위한 선도기업을 유치하고, 대형항만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을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을 유치에도 박차를 가한다.

또 주력산업 투자유치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도모한다. 기계, 나노, 항노화바이오, 항공 등 주력산업 인프라 기반 우량기업 유치를 위해, 스마트공장 및 관련 기업 대상 IR을 추진하고, 창원강소특구 기업초청 팸투어,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을 활용한 로봇기업 유치에 힘쓴다.

외국인 투자유치 분야도, 최근 2년간 3천억 원대에 머물러 있던 외국인 직접투자금액(FDI) 목표를 4,000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산업단지와 부산신항 배후단지, 강소연구개발특구 등 경남 경제혁신 인프라와 연계한 밀도 있는 외국인투자유치활동 전개할 계획이다.

<투자유치 인센티브 지원>

경남도는 올해에도 투자 이행기업에 대한 맞춤형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쓴다.

경남도는 지난해 투자협약 체결기업을 중심으로 신․증설 투자기업에 지원하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적극 활용해 기업을 유치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점 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지방투자촉진보조사업 평가에서 2019년 ‘투자유치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었다.

이에, 인센티브로 국비 5%를 가산 지원받아 2020년에는 30억여 원의 지방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년 간(2016년~2018년) 11개 기업에 대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320억 원을 지원했으며 이 중 8개 기업이 1,698억 원을 투자해 940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었다. 특히, 2019년에는 역대최대인 439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 12개 기업에 지방비를 포함한 총 609억 원의 보조금 지원을 결정하였고, 기업들은 투자기간 동안 8,369억 원을 투자해, 양질의 일자리 608개를 창출했다. 또한 투자를 진행 중인 3개 기업은 125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에 있어 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기업에 대한 맞춤형 인센티브 지원으로 투자 및 일자리 창출 규모의 확대뿐만 아니라, 산업위기지역 투자 본격화를 통한 지역 활력 회복, 항공, 전자, 뿌리산업 분야 투자를 통한 주력산업 재도약도 꾀한다.

김기영 경상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기업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적극적 투자유치 뿐만 아니라 유치기업의 지원 관리에도 집중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