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동남권 메가시티로 부울경 활성화 본격화하나
김경수 경남지사, 동남권 메가시티로 부울경 활성화 본격화하나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1.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의원, 전호환 상임위원장, 김영춘 전 장관, 송철호 시장 협력 주목
도의회 연설 “보다 강력한 지방자치ㆍ분권 필요” 신년 정책구상 밝혀
지방정부 역할 강조, 인사ㆍ조직ㆍ재정 권한확대 필요성 언급
동남권 메가시티, 스마트 인재양성, 기후위기 대응 3대 중점과제 협조 요청
서부경남 발전 전략과 동남권 메기시티 동시 추진… 구체적 발전상 제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 12일 도의회 올해 첫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치와 분권 정책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금보다 강화된 수준의 지방자치와 분권 정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제시한 "연방제 수준의 분권개헌"에 대한 지역의 아쉬움이 짙어가는 가운데 나온 김경수 도지사의 이번 발언은 부산광역시와 서울특별시 단체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집권여당 주요 정치인들의 구상을 진단할 수 있는 주요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국회 의석 60%를 몰아줘도 가시적인 개혁조치들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지사의 정국 진단과 정책 방향 관련 발언은 늘 주목을 받고 있다.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30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에 이어질 새로운 지방자치시대를 앞두고, 일선 행정 책임자로서의 고민과 대안을 담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사저인 양산을 지역구를 지키기 위해 경기도 김포갑에서 차출돼 어렵게 국회의원 재선에 성공한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와의 자치 분권 관련 협력 방향도 주목되고 있다. 양산시는 경남과 울산, 부산에 연접한 동남권 중심도시로서 김 지사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의 핵심도시이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지난해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두관 국회의원이 함께 코로나19 대응을 비롯해 수도권 초집중에 대응하고, 부울경 경제공동체 부활의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동남권발전협의회 전호환 상임위원장과 함께 구체적인 추전 전략들을 협의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는 관측이다.

여권의 주요 정치인이자 광역자치단체장인 김경수 지사가 김두관 의원, 전호환 상임위원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 지역의 핵심 인사들과의 협력 과정에서 어떤 정책들로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갈 지 800만 동남권 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앞서 김경수 지사는 지난 12일 올해 첫 경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 연설에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지방정부의 역할과 중요성이 확인된 가운데, 우리 앞에 놓인 근본문제와 지역현안을 적극적으로, 선제적으로 풀기 위해서 보다 강력한 지방자치, 지방분권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또 실행하는 것은 주민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지방정부였다”고 돌아본 김 지사는 “지난해 말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전면개정 됐지만,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위해서는 중앙정부가 아직 틀어쥐고 있는 많은 권한을 지방정부로 과감히 이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정부의 인사권과 조직권은 지역의 상황과 형편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과 “지방교부세 법정세율을 인상하고, 지방세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방정부의 재정권한 역시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지난 6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2021년 도정 운영방향을 밝힌 김 지사는 올 들어 처음으로 열린 도의회에서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 ‘뉴딜 선도 스마트인재 집중양성’, ‘기후위기 선제 대응’ 등 3대 중점과제를 다시 한 번 설명하며 협조를 당부했다.

“지난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됐고,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제도적 기반도 마련됐다”고 언급한 김 지사는 광역대중교통망 확충을 통한 동남권 1시간 생활권 조성과 산업, 물류, 창업, 환경, 관광 등 산업의 부울경 시너지 효과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동남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은 서부경남 발전 전략과 함께 추진할 것”이라며 서부경남KTX와 부산‐목포 간 고속화철도 연계, KAI 중심의 우주항공산업, LH 중심의 스마트시티․도시재생, 친환경건축 등 신건축산업, 동부호남의 정유․철강산업과 연계한 신소재산업, 지리산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힐링관광산업, 한방바이오산업과 6차산업 등 구체적인 발전상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경남의 미래는 얼마나 많은 인재를 양성하고 배출하느냐에 달렸다”면서 “전통 제조업의 스마트화와 첨단산업 유치를 위해서는 IT, 소프트웨어 분야 스마트인재 양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후 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고 규정한 김 지사는 지난해 우리 정부가 ‘2050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미국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강화, 글로벌 대기업의 RE100선언 릴레이 등 세계적 추세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경남의 재도약을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전한 김 지사는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더 큰 경남, 더 큰 미래를 340만 도민, 도의회와 함께 만들어 가겠다”며 도의회 새해 인사를 겸한 연설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