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개각...정의용 외교, 권칠승 중기, 황희 문체 장관 내정
문 대통령 개각...정의용 외교, 권칠승 중기, 황희 문체 장관 내정
  • 양창석 기자
  • 승인 2021.01.2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부터 3차 개각,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맞춤형 정의용 외교안보특보 기용
박영선 중기부 장관 서울시장 보선 출마 사의 등 장기 근무 장관 일부 교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외교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벤처기업부 등 3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왼쪽부터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황희 국회의원,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권칠승 국회의원(청와대 제공, 뉴스1/가야일보)

[가야일보 서울지사=양창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신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권칠승 민주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황희 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3개 부처 장관에 대한 교체를 골자로 하는 '3차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외교부 장관으로 4년 여를 재작한 강경화 장관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에 따른 맞춤형 인사로 정의용 전 실장으로 교체했다.

정의용 신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고를 거쳐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하버드대 행정대학원 석사에 이어 캄보디아 왕립학술원 명예 정치학 박사를 받았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 주제네바 특명전권대사를 지냈고, 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초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냈으며, 지난해 7월 물러난 뒤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으로 일해 왔다.

황희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강서고와 숭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도시공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청와대 비서실 행정관을 지냈고, 20대에 이어 21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경북고를 거쳐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을 지냈고, 20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한 재선 의원이다. 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 외교부장관 / 정의용 (鄭義溶, Chung Eui-yong), 1946년생

 【 학  력 】
  - 서울고
  - 서울대 외교학과 
  - 美 하버드대 행정대학원 석사
  - 캄보디아 왕립학술원 명예정치학 박사

 【 경  력 】
  -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現)
  - 국가안보실장
  - 제17대 국회의원
  - 駐 제네바국제연합사무처 특명전권대사
  -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황희 (黃熙, Hwang Hee), 1967년생

 【 학  력 】
  - 서울 강서고
  - 숭실대 경제학과
  - 연세대 도시공학 석사
  - 연세대 도시공학 박사

 【 경  력 】
  - 제21대 국회의원(現)
  - 제20대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 더불어민주당 홍보위원장
  -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권칠승 (權七勝, Kwon Chil-seung), 1965년생

 【 학  력 】
  - 대구 경북고
  - 고려대 경제학과

 【 경  력 】
  - 제21대 국회의원(現)
  -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20대 국회의원
  - 경기도의회 의원
  -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