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특혜의혹종합세트 이주환 국회의원 사퇴 강력 촉구"
"비리·특혜의혹종합세트 이주환 국회의원 사퇴 강력 촉구"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1.02.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부산시당 연제지역위 시ㆍ구의원 6명, 시의회에서 합동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연제구지역위원회 소속 박승환 시의원과 구의원들이 15일 오전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비리특혜의혹종합세트, 국민의힘 이주환 국회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가야일보=신동열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 연제지역위원회 시ㆍ구의원들이 국민의힘 이주환 국회의원의 사퇴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16일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연제구지역위원회(위원장 김해영)에 따르면 지역위 소속 시의원 2명 전원과 연제구의회 의원 4명 등 6명(김태훈ㆍ박승환 시의원, 정홍숙ㆍ권성하ㆍ김현심ㆍ이의원 구의원)은 15(월)일 오전 11시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각종 비리와 특혜의혹에 휩싸인 국민의힘 소속 이주환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주환 국회의원은 건설분야의 각종 특혜의혹에 휩싸였다. 지난 8일 종합편성채널 jtbc의 보도에 따르면 이주환 의원은 제6대 부산시의원(2010년~2014년)으로 재직하던 시설 시정질의를 통해 "오랫동안 멈춘 시설공사(송정해수욕장의 순환도로 건설공사)의 부지는 과감하게 계획을 해제해 달라고 요구했고, 만약 진행한다면 충분한 보상금을 확보하라"고도 요구해 '자기 재산 지키기 위한 시정질문' 의혹을 받고 있다.

해운대구 송정해수욕장 순환도로는 50년 전부터 추진된 주민 숙원사업으로, 더디지만 꾸준히 공사가 진행되어 왔으나 2010년경 마지막 209m를 남겨놓고 중단되었다. 공사가 끊긴 주변 땅은 이주환 당시 시의원의 일가 소유이다.

송정해수욕장의 순환도로는 일부만 남겨두고 도로가 끊기는 바람에 송정해수욕장 인근주민과 관광객들은 갑자기 길을 잃는 등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이 도시계획은 지난해 7월 일몰제에 따라 최종 무산됐고, 여기다가 다음달부터는 이주환 국회의원 일가족 소유인 토지에 아파트 등을 지을 수 있는 상태로 규제도 풀린다는 것이다.

이주환 의원과 일가족은 이같은 특혜의혹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개발이익을 챙기게 될 전망이다. 숙원사업에 당시 토지를 내놓았던 주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는 비판이다.

민주당 연제구 시ㆍ구 의원들은 "‘오앗나무 아래서는 갓끈도 고쳐매지 말라’는 옛 어른들의 말씀이 있다"며 "이주환 의원의 일가족의 막대한 재산상의 이익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왜 도시계획의 변경을 요구하고, 안 된다면 충분한 보상비를 확보하라는 시정질의를 했는지 그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의혹에 대한 소상한 진실을 밝히기 보다는 의혹을 보도한 언론에 대해 법적대응 운운하며 재갈물리기식 겁박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며 "더불어 이 의원은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당시 재산 허위신고와 선거대책본부장의 불법금품 제공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지만 정작 본인은 기소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연제구민 앞에 사과한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에 더해 국회 윤리위원회로부터 겸직금지 조치를 받은 연제문화원 연제이웃사랑회 등의 이사직을 사직하는 것이 아니라 휴직계를 내었다"며 "이는 남은 국회의원 3년여 임기동안 휴직을 함으로써 다른 문화전문가의 참여를 방해함과 동시에 연제문화원의 업무를 심각하게 방해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제문화원과 연제이웃사랑회는 이주환 의원의 모친인 정분옥씨가 원장으로 재직중일 때 이주환 의원이 이사에 임명되었고, 또한 이주환선거대책위관계자들이 이사로 있으며 사실상 이주환 의원과 그 모친이 연제구에서 기부활동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1대 총선전까지 임의로 선정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혜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이 있는 연제이웃사랑회는 이주환 의원과 그 가족 및 관계자가 나눔이라는 명목으로 불법선거운동을 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런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연제구의회에서 연제이웃사랑회 측에 관련 자료제출을 요구했으나 일체 응하지 않고 있다"고 폭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연제문화원은 정관에 ‘정치적 중립의무와 정치관여 금지’ 조항이 있다"며 "특정정당 소속 국회의원이 어떻게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킬 수 있으며 정치관여를 하지 않을 수 있는지 이주환 의원에게 묻고 싶다. 당장 연제문화원 이사직을 사직하고, 연제문화원의 연제구민의 문화향유기회의 장으로 돌려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부산시의회 ‘건설특혜 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공청회 결과에 따라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권력을 이용한 특혜가 있었는지 명명백백하게 사실관계를 밝혀 혐의가 인정될 경우 예외 없이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사익을 도모하기 위해 권력을 이용하였다는 의혹이 있는 이주환 의원은 주민의 대표가 될 자격은 물론 막중한 나라 일을 하여야 하는 국회의원의 자격이 없다. 이제라도 이주환 의원은 일련의 사태의 엄중함을 깨닫고 책임을 통감하여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부산시당 정홍숙 부대변인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리·특혜의혹종합세트 이주환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강력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