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길 "경부선 철로, 부산역까지 완전한 지하화" 촉구
안병길 "경부선 철로, 부산역까지 완전한 지하화" 촉구
  • 정원 기자
  • 승인 2021.03.2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ㆍ동구 국민의힘 의원 "북항, 가덕신공항 연계...육해공 트라이포트 제대로 해야"
"박형준 시장 후보 철저히 검증...민주당 의혹제기 폭로전 지속, 지지율 더 떨어져"
안병길(부산서동구, 국민의힘, 오른쪽) 국회의원이 22일 오전 10시 30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을 부산진역에서 부산역까지 포함해 완전하게 지하화해야 한다"며 국가철도계획 위치도를 설명하고 있다. 왼쪽은 최도석 시의원.(사진=양삼운 기자)

[가야일보=정원 기자] 안병길 의원은 22일 "경부선 철로 지하화에 부산역까지 포함해 완전하게 지하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병길(부산 서ㆍ동구,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쪽짜리 경부선 지하화는 안된다. 부산진역에서 부산역까지 포함해야 완전한 지하화"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부산시는 부산 미래 핵심 프로젝트인 구포역~사상~가야~범천~부산진역 간 지상 16.5km를 걷어내고, 구포에서 백양산 아래를 관통하여 부산진역으로 이어지는 13.1km 길이의 지하철로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부산시가 35억원을 들여 2019년 용역에 착수해 오는 6월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며,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하여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안병길 의원은 "민주당은 한걸음 더 나아가 최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경부선 지하화 사업을 한국형 지역뉴딜 사업에 포함시켜 국가추진사업으로 만들어 조기에 완공하겠다고 밝혔다"며 "부산의 현안을 신속히 진행하겠다는데 반대할 시민은 없을 것"이라고 환영했다. 하지만 안 의원은 "민주당은 선거때 마다 경부선 지하화를 약속했지만 큰 진전이 없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부산대개조 비전선포식에서 경부선 지하화를 약속했고, 민주당은 지난해 4.15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으며, 부산시당이 경부선 지하화 특별위원회까지 만들었으면서도 올해 관련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또 경부선 지하화를 약속하고 있다"며 "선거용은 아닌지, 진정성이 있기나 한 것인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더 근본적인 문제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계획 중인 경부선 지하화 사업이 반쪽짜리라는 것"이라며 "완전한 경부선 지하화가 되려면 부산진역에서 끝날것이 아니라 부산역까지 지하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진역~부산역 간 철도 부지는 1905년 경부선 개통 이래 약 120여년 간 북항과 원도심을 단절시키고 부산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가장 큰 걸림돌이고, 부산진역~부산역 간 3.3㎞(철도선로 2.3km, 조차시설 1.0km) 구간에는 KTX 및 CY선로를 비롯한 철도시설, 역사시설, 조차시설 부지 등의 면적을 합하면 총 40만 3천㎡, 약 12만평에 달한다는 지적이다.

안 의원은 "부산진역~부산역 구간을 그대로 둔다면 도심내 이 거대한 섬은 부산의 최대 역점 사업 중 하나인 북항재개발 사업이 완공하더라도 북항재개발 부지와 원도심을 단절시켜 북항재개발 사업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북항재개발 부지에 열릴 2030국제엑스포 유치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병길 의원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묻는다. 왜 반쪽짜리 경부선 지하화, 반쪽짜리 북항재개발을 할려고 하느냐"며 "지하화를 부산진역에서 그칠게 아니라 부산역까지 연장해야 진정한 경부선 지화하가 되고 북항재개발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번 4.7보선에서 저희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당선된다면 현재 진행 중인 용역에서 지하화 구간이 구포~백양산~부산진역까지로 13.1km로 돼 있는 것을 부산역까지 2.3km 더 연장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안병길 의원은 "정부가 난색을 표시하는 재원조달 문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부산진역~부산역 지하화로 생기는 상부 12만여평를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최근 국토부 장관에게 부산진역~부산역 일원 철도부지에 대한 지하화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키고, 부산시장 권한대행에게는 현재 진행 중인 용역에 포함해 달라는 정책건의서를 보냈다"며 "부산진역~부산역 간 2.3km 구간을 지하화해 완전한 경부선 지하화를 하고, 진정한 부산 미래 발전의 초석을 놓겠다"고 다짐했다.

안병길 의원은 가야일보의 질문에 "정책협의 과정에 야당 의원이라서 뺀 것은 없었다. 현안이라 몇년 동안 줄기차게 지적해 왔다. 지역 언론에도 보도됐지만 국토부와 기재부가 키를 쥐고 있다. 재정부담 어려움만 강조한다"며 "2.3km 지하터널 공사비는 전체 1조 2천억에 13.1km에 비하면 비용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대심도로 들어가는 것도 기술상 문제은 없다. 부산역 지하로 들어가면 승강장 등 지하에 거대한 구조물이 들어가야 한다. 상부역 외에 지하에 구조물 비용이 많이 들 것이다. 부산역을 부산진역으로 옮기더라도 비용은 같다. 유라시아 관문역이자 종점이라면서 부산역을 상부에 초라하게 놔두고 있을 것이냐? 뉴욕 등 선진국처럼 변화해야 한다. 북항 재개발도 2030엑스포 논의와 함께 가덕신공항, 철도. 항만 등 항공과 육해공을 연결하는 트라이포트를 제대로 할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해야 한다. 정부 여당이 이런 중요한 점을 간과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가야일보의 두번째 질문에 대해 "당내 검증과정에 박형준 후보에 대해 충분히 검증했다. 대부분이 익명제보였고, 실명제기 한건도 충분히 검증했다. 공관위 과정에 제기된 의혹은 거의 없다"며 "오로지 엘시티만 가지고 검증한다고 하지만, 후보 관련 비리로 확인된 것은 하나도 없지 않느냐?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불법, 편법, 비리 있다면 적시해야 한다. 팩트를 내서 불법인지 편법, 특헤인지 가리면 된다. 경찰이 수사중이다. 부산경찰청은 정치공방을 두지 마시고, 수사해서 빨리 밝히시면 된다. 국민의힘이 엘시티 비리 온상인 듯 얘기하다가, 후보 개인 사생활까지 들추며 폭로전을 하느냐? 한개라도 비리나 특혜 있다면 그것 거지고 말씀하셔야 한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폭로전 계속하면 지지율 더 떨어진다. 시민들이 싫어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