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진해 웅동1지구 정상화 기본구상 용역 4월 착수 전망
창원 진해 웅동1지구 정상화 기본구상 용역 4월 착수 전망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3.3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부산진해경자청 공동용역 세부내용 합의
진해신항, 가덕신공항 등 주변여건 변화에 따른 전략적 개발 방안 마련
경남도 "기 수립된 사업계획 적정성과 사업 실현 가능성 재검토" 계획
경상남도 청사 현관(자료사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창원 진해 웅동1지구 정상화를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4월중 착수할 전망이다.

경상남도는 ‘웅동1지구 개발사업’ 관계기관인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도청에서 31일 회의를 열고, 복잡한 사업구조와 다양한 이해관계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웅동1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기관별 의견을 청취하고 정상화 추진을 위한 공동용역 세부 내용을 합의했다.

웅동1지구는 동북아지역의 신흥물류중심지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유일한 여가활동 공간으로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여가・휴양기능을 제공하고,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과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2003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어업인생계대책 민원과 민간사업자의 숙박·문화시설 등 잔여사업 미시행, 채권만기 도래 등으로 사업추진이 지연돼 기 수립된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사업 실현 가능성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웅동1지구 정상화 방안 수립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작년 12월 29일 공동사업시행자인 창원시, 경남개발공사와 「웅동1지구 정상화를 위한 기본구상」용역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체결했고, 웅동1지구에 대한 다각적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간 경남도는 공동사업시행자인 창원시와 경남개발공사의 의견 수렴과 이견사안에 대한 조정을 거쳐 과업내용을 확정했다.

이 용역에서 진해신항·가덕신공항 등 주변 여건 변화와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에 따른 전략적 개발 방안을 수립하고, 기 개발지 및 신항만 확장 등에 따른 국가정책상 필요한 용지확보 타당성과 개발 최적시기 등을 검토해 웅동1지구 개발계획 변경 최적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한, 여가·휴양시설로 계획된 웅동1지구 사업계획에 대해 주변여건 변화를 감안한 입지 여건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동남권의 관광·레저 등 수요조사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외국인 정주여건 개선 방안을 마련해 효율적인 개발계획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금일(31일) 관계기관 회의에서 오는 4월중 용역수행업체를 선정하고, 관계기관과 함께 웅동1지구 정상화를 위한 기본구상 최적안을 올 연말까지 도출해, 산업통상자원부에 개발계획 변경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