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방자치법 전면개정 시행 대비 분야별 협력 강화
부산시, 지방자치법 전면개정 시행 대비 분야별 협력 강화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1.04.1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TF 2차 회의, 자치구·군 참여...조례·규칙 제·개정, 세부 추진계획 논의
부산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양삼운 기자)

[가야일보=박미영 기자] 지방자치법 전면개정 시행을 앞두고 부산시가 협업 특별팀을 가동해 분야별 대비사항을 점검하며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내년 1월로 예정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 시행에 따른 제도 변경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고자 협업TF 제2차 회의를 전날 오후 4시에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대비 협업TF'는 32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지난해 12월 자치분권과장을 TF팀장으로 조직·인사·의회·자치 등 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구성해 제1차 회의를 가진 바 있다.

자치법 개정사항에는 부·울·경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사항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인력 지원 등 자치권 강화 관련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관련 부서는 물론 의회와 구·군까지 사전조율과 상호 협력도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번 2차 협업TF 회의에는 부산시 구·군 협의회 관계자도 참석하는 등 그 구성을 확대했다.

이날 회의는 지방자치법 관련 법령과 후속·하위법령 등의 제·개정 동향을 공유하고, 부서별 추진상황을 점검한 후 향후 추진방향과 협력방안을 협의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시는 정부의 관련 법령과 지침이 수립되는 대로 이를 반영한 조례·규칙을 제·개정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 시행할 예정으로, 협업TF는 개정법률이 실제 시행되는 2022년 1월까지 운영한다.

정임수 부산시 자치행정과장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다방면의 제도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해 제도를 조속히 안착시키고 지방자치 강화와 시민들의 시정 참여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오는 20일 법 시행과 관련해 학계, 법조계, 시민단체 등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부산 자치분권2.0 선도 자문단' 회의를 개최해 관련 법령 시행 대응방안과 실질적 분권 강화를 위한 법령 제·개정 추진 방향 등에 관한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