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미래혁신위, 교육 불평등 해소할 AI 세부과제 만든다
부산미래혁신위, 교육 불평등 해소할 AI 세부과제 만든다
  • 정원 기자
  • 승인 2021.04.1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서 ‘내 삶에 힘이 되는 스마트-AI 도시 부산2’ 행사...코로나 확진 바다TV 중계 취소
손종수 소장(CJ올리브네트웍스AICORE)·최용기 매니저(클로봇)·황보은 사무총장(ECA) 강연
전날 확정한 과제 중 하나인 ‘AI 교육 뉴딜’ 세부 계획 등 논의, 16일 김경수 경남지사 특강
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은 부산미래혁신위 하태경(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 위원장이 14일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내 삶에 힘이 되는 스마트 AI 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히고 있다. 오른쪽은 이성권 전 국회의원(사진제공=부산시)

[가야일보=정원 기자] “AI로 공부하고, AI로 안전하고, AI 전문가 되는 부산”

박형준 부산시장이 취임 2째주부터 인수위 역할을 맡은 미래혁신위 행사를 잇달아 열고 있다. 15일 오전 10시 부산시청에서는 ‘내 삶에 힘이 되는 스마트-AI 도시 부산2’행사를 개최한다.

부산미래혁신위원회(위원장 하태경·국민의힘 시당위원장)는 전날 확정한 5개 과제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손종수 연구소장(CJ올리브네트웍스 AI CORE)·최용기 매니저(클로봇)·황보은 사무총장(ECA)의 강연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연은 CJ올리브네트웍스 AI CORE 손종수 소장의 ‘AI 개발자 양성 사례와 부산 특화 AI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제언’으로 시작한다. 부산이 스마트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AI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인력만 있으면 부산으로 오겠다는 기업이 많지만, 당장 투입할 수 있는 인재는 없다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클로봇’ 최용기 매니저는 돌봄 로봇서비스 사례를 소개한다. 사실상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부산의 여건상 AI 돌봄 로봇 서비스 사례도 눈여겨 볼만하다.

AI 기반의 맞춤 학습체제를 도입, 교육하는 아시아교육협회 황보은 사무총장은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에듀테크 기술을 설명하고, AI가 어떻게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언할 예정이다. 교육 기회의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에듀테크’가 급부상하고 있는데다 코로나로 원격교육이 일상화 되고 있는 만큼 부산 여건에 맞는 구체적 계획을 이번 기회에 수립할 예정이다.

이날 ‘내 삶에 힘이 되는 스마트-AI도시 부산2’는 오전 10시부터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로 중계할 예정이었으나, 촬영팀이 전날 코로나19 검사 후 격리 상태에 들어가자 "부득이하게 예정되었던 라이브는 어렵게 되었다"며 생중계를 취소했다. "다음 번에는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미래혁신위원회는 오는 23일까지 스마트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강연을 이어간다. 강연에서는 단순한 논의나 시연에 그치지 않고 부산에 부는 혁신에 바람을 바로바로 구체화·현실화할 수 있는 계획을 확정해 부산시에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내 삶에 힘이 되는 스마트-AI 도시 부산2’에 이어 16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부울경 협력방안"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라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