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6~15일 387회 임시회 개회
경남도의회, 6~15일 387회 임시회 개회
  • 김봉우 기자
  • 승인 2021.07.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본회의, 김재웅 의원 등 8명 5분 자유발언 나서
경상남도의회가 6일 장규석 제1부의장 주재로 제387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있다.(사진제공=도의회)

[가야일보 창원지사=김봉우 기자] 경남도의회(의장 김하용)는 6일 제3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15일까지 10일간의 임시회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김재웅 의원 등 8명 도의원의 5분 자유발언에 이어, 제388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계획의 건, 경상남도의회 도청 및 교육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건 등을 처리했다.

이날 5분자유발언에 나선 8명의 도의원들은 지역현안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집행부의 각별한 관심을 요구했다.

※ 5분 자유발언 목록(8명)

- 김재웅 의원(함양, 무소속)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 김경영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 하동화력발전소 4자협의체 추진 운영방침 수립과 적극행정을 촉구하며

- 강근식 의원(통영2) 기후위기 대응의 공정한 전환을 위한 정책제언<서면발언으로 대체>

- 강철우 의원(거창1, 무소속) 인재개발원 이전의 최적지는 도립대학입니다!

- 김일수 의원(거창2, 국민의힘) 하천 및 도로 편입 사유지 문제.. 실태조사를 통한 편입토지조서 작성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 이옥선 의원(창원7) 학교와 마을은 공동운명체

- 장종하 의원(함안1) 폐기물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경남도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하며

- 김진부 의원(진주4) 남부내륙철도 조속한 착공을 촉구하며!

이번 임시회에서는 「경상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7건, 동의안 2건 등 총 26건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장규석 제1부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1991년 지방자치가 부활되고 올해로 30년이 되었으며, 지방자치의 역사가 곧 도민의 역사임을 명심하여 지난 30년간 쌓아온 풍부한 의정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도민의 삶의 변화시키는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본격적인 장마철에 접어든 만큼 도내 전 지역의 급경사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선제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폭염에 대비하여 도민의 건강관리와 농·수·축산업 피해예방에도 만전을 기해주기를 당부하였다.

한편, 2차 본회의는 임시회는 15일 개회하여 조례안 등 일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