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시도지사 “메가시티 추진, 지역 넘어 국가경쟁력 차원”
영남권 시도지사 “메가시티 추진, 지역 넘어 국가경쟁력 차원”
  • 심양원 기자
  • 승인 2021.07.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미래포럼ㆍ영남권미래발전협 “지역소멸ㆍ수도권 과밀, 이대로 두면 국가경쟁력 걸림돌”
“청년이 떠나는 지역, 지속가능성 없어… 광역대중교통망 차이가 일자리 기회 양극화”
지역현안ㆍ영남권 상생협력방안 논의...김경수 지사, ‘영남권미래발전협’ 차기 회장 선임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20일 오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영남미래포럼에서 상생협력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울산=심양원 기자]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메가시티 추진은 지역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경쟁력 때문에라도 꼭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은 20일 오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영남미래포럼 – 영남권 대통합, 대한민국의 중심으로>에 참석해 “지역의 소멸도 문제지만 수도권의 과밀도 문제가 되고 있고 그래서 국가 전체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경쟁력과 함께 세계적 흐름, 우리나라 균형발전의 역사적 관점에서도 메가시티 추진이 꼭 필요하다고 밝힌 시도지사들은 “플랫폼이 갖춰진 수도권 한 지역만의 외발자전거로 굴러가는 대한민국은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면서 “비수도권 초광역협력, 메가시티를 통해 여러 개의 바퀴로 안정적으로 굴러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난해에 이어 국민일보가 주최한 이날 포럼에는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와 김사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변재운 국민일보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청년들이 살기 좋은 경남과 영남권의 미래 비전을 묻는 김사열 위원장의 질문에 “청년이 빠져나가는 지역은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운을 뗐다.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몰려가는 원인을 일자리, 교육, 주거, 문화 등으로 진단한 김 지사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 양과 질의 문제에 있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가 존재한다”며 “특히 전철, 순환철도망을 중심으로 한 광역대중교통망 인프라의 차이가 선택하고 지원할 수 있는 일자리 기회를 더 양극화시킨다”고 전했다.

창원과 부산 간 거리가 수원과 서울 간 거리보다 짧지만 수도권의 경우 어느 지역이든 전철로 출퇴근이 가능한데 반해 광역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비수도권은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해야만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가 된다는 설명이다.

김 지사는 자신이 직접 정부에 제안해 시행 중인 지역인재혁신플랫폼에 대해 “기업들이 수도권에만 몰리는 것이 아니라 전국에 균형있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지역에서 좋은 인재를 얼마나 뽑을 수 있느냐가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의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양성하고 일자리를 연계하고 있다”며 “지역인재혁신플랫폼과 더불어 제조업의 스마트화, 콘텐츠 기업 유치 등을 통해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빠른 속도로 늘려가겠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영남권 5개 지방정부가 모여 예산 운용이나 국가의 경영을 위한 전체적인 틀을 바꿔야 한다는 것에 공감했다”며 “기획재정부가 늘 예산의 효율성을 얘기하는데, 지방정부도 광역화해서 초광역 협력으로 각자 필요한 특화된 발전방안을 추진한다면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2021 영남미래포럼>은 오는 21일 오후 7시 40분부터 50분간 KBS1 채널을 통해 영남권 전역에 방송될 예정이다.

5명의 시․도지사는 포럼을 마친 뒤 <제2회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를 개최하고 영남권의 공동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영남권 공동발전 협력을 위해 구성됐으며, 2020년 8월 창원에서 첫 모임을 가진 후 이번이 두 번째다.

이날 회의에서는 앞선 포럼에서 논의된 초광역협력의 국가정책화, 디지털․그린 경제 선도 초광역 경제협력 구축, 에너지 정책 개편을 통한 친환경 경제 대전환,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신공항 조속 건설 등 영남권 현안사업의 공동 대응을 위한 공동협약서를 채택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송철호 울산시장에 이어 차기 회장으로 선임됐다. 협의회 회장은 울산, 경남, 대구, 부산, 경북 순으로 맡으며 임기는 1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