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리산 덕산댐 일방추진, 부산시장 사과 촉구"
민주당 "지리산 덕산댐 일방추진, 부산시장 사과 촉구"
  • 김미숙 기자
  • 승인 2021.08.3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함양거창합천지역위 "나홀로 건설계획 규탄, 재발방지 대책 요구"
서필상 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위원장

[가야일보 경남북부지사=김미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지역위원회는 31일 부산시의 식수원 확보를 위한 덕산댐 건설 계획을 밝힌 내부 문건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박형준 부산시장의 직접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서필상 지역위원장은 “부산시의 취수원 마련을 위해 비공개로 작성된 내부 문건과 지난달 부산시의 함안군 군북면 일대 담수지 조성 계획이 경남도의 항의를 받고 취소된 사실이 있다.”라며 “부산시의 주장대로 덕산댐 추진이 공무원 개인의 일탈 행위라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주장했다.

또 지역위원회는 “과거에도 김태호․홍준표 전 지사가 일방적으로 문정댐 건설을 추진했으나, 문재인 정부에서 댐 정책의 패러다임을 ‘건설’에서 ‘관리’로 전환하면서 결국 백지화됐고, 당시 지역 간 갈등은 최고조에 달해 모두에게 뼈아픈 상처를 남겼다”고 말했다.

서필상 위원장은 “과거부터 이어온 식수원 확보를 위한 부산시의 나 홀로 덕산댐 건설계획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고, 문정댐 ‘물 분쟁’처럼 또 다시 지역 갈등을 부추길 조짐까지 일고 있다”라며 부산시의 태도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덧붙여 “2021년 6월 정부는 식수원과 관련 환경부와 부산시, 경상남도가 상호 합의하여 어렵게 낙동강유역 통합 물 관리 방안을 확정됐는데도 부산시가 합의서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추가로 덕산댐 건설계획을 비밀리에 추진함에 따라 공들인 정부 정책마저 무색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지역위원회는 성명에서 “부산시는 나 홀로 덕산댐 사업을 추진하며 경상남도와 해당 지자체를 무시하고 지자체간 사전 양해와 협조 요청 등 절차적 정당성마저 상실하여 지탄받아 마땅하며, 나아가 부산시장은 경남도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필상 위원장은 "부산시가 정부와 지자체가 어렵게 합의하고 마련한 통합 물관리 대책을 성실하게 준수하고 이행할 것"을 요구하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경남도민에게 직접 사과하고, 문재인 정부의 지속 가능한 물 관리 정책에 발맞춰 물길 막는 댐 건설과 난개발 중단을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