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배우 이정재,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깐부'되다
세계적 배우 이정재,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깐부'되다
  • 양창석 기자
  • 승인 2021.12.2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위ㆍ부산시, 제1호 홍보대사 위촉식 온ㆍ오프라인 공동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오징어게임’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영화배우 이정재 씨에 대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 위촉식을 (재)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공동으로 개최했다.(사진)

위촉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하여 홍보대사로 위촉된 이정재 씨, 김영주 유치위원장, 여한구 산업통상교섭본부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참석하며, 유튜브와 부산시 바다TV로 생중계되어 2,030여 명의 시민들도 온라인으로 함께 했다.

부산시는 1호 홍보대사로 이정재 씨를 낙점하고 박형준 시장이 직접 요청하여 전격적으로 홍보대사 위촉이 이뤄졌으며, 이는 두 사람 간 개인적인 인연과 평소 부산에 대한 이정재 씨의 애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이정재 씨의 홍보대사 임기는 2023년 6월까지다.

이정재 씨는 지난 14일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PT에서 부산 유치 응원영상과 홍보 포스터 촬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최근 유치경쟁 도시가 모스크바, 로마, 리야드, 오데사로 정해지고, 유치경쟁 1차 PT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등 2030세계박람회 유치 시계가 빨라진 가운데, 부산시는 내년 9월로 예정된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시민과 기업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시민과 기업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부산시는 시민과 국민, 해외 대상 설득 논리개발의 중요성을 깨닫고, 차별화된 메시지 개발을 시작으로, 대학생 서포터즈와 엑튜버를 선발을 통해 MZ세대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고, 플로깅과 홍보콘텐츠 제작 등의 참여를 끌어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는 학계‧정계‧언론인‧일반시민 등이 참여하는 유치응원 캠페인을 전개하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직접 나서 대학교와 각종 포럼 등에서 세계박람회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전방위적인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올해 7월 창립된 유치위원회에 10대 그룹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유치지원위원회의 구성과 내년으로 예정된 국회 유치특별위원회의 조속한 구성을 위한 지원에 힘을 쏟고 있으며, 두바이엑스포를 활용한 해외 교섭 활동에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BNK금융그룹, ㈜넥센, ㈜화승, 고려제강, 금강공업 등 기업의 후원과 LG그룹의 로봇 지원 및 대선주조, 부산우유 등 지역기업의 홍보 동참 등이 이어지고 있고, 구군별 자체 엑스포 유치응원 캠페인이 벌어지는 등 부산시의 적극적인 유치 의지가 시민과 기업에 확산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현재 전 세계가 K-컬처에 열광하고 우리의 문화를 주목하고 있는데 오징어 게임에 출연한 이정재 씨는 그 정점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단순히 배우 한 명의 참여가 아니라 K컬처의 상징적 존재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함께 한다는 것은 전 세계인들에게 우리의 문화와 함께 부산세계박람회를 친근하게 알릴 수 있는 큰 힘을 얻은 것”이라며, “바쁜 스케줄에도 기꺼이 홍보대사를 맡아준 이정재 씨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 결정될 때까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는 대한민국이 세계질서를 주도하는 선진국으로서 발돋움하고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또 다른 발전축을 만들어내야 하는 상황에서 맞춤형 성장동력이 되며, 특히 관광마이스·문화콘텐츠 등 서비스산업이 고도 성장하는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므로 반드시 2030세계박람회를 부산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는 2022년 최종 유치계획서 제출과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를 거쳐 2023년 170개 회원국 투표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