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통일공감 평화통일 시민축제’ 거제시에서 열려
‘2022 통일공감 평화통일 시민축제’ 거제시에서 열려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2.06.2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 기원 시민축제, 한국전쟁 72주년 "남북통일 향한 통일공감 드높여"

사단법인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거제시회는 한국전쟁 72주년을 앞두고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으로’라는 슬로건으로 ‘2022년 통일공감 평화통일 시민축제’를 개최했다.

경상남도 거제시 종합운동장에서 18일 개최한 시민축제는 ‘신통일한국 2022 거제시 통일대장정 10주년’ 전야제 행사로 1부 평화 퍼레이드, 2부 평화음악회로 진행했다.

기념식은 박문수 실행위원회 사무국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해, 강정인 평화통일시민축제 공동추진위원장의 대회사, 변광용(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과 서일준(국민의힘) 국회의원의 축사, 송광석 피스로드 한국실행위원장의 격려사, 이신우 공동추진위원장의 평화 퍼레이드 출발선언으로 이어졌다.

한국전쟁 72주년 남북통일기원, 2022 통일공감 평화통일 시민축제의 평화음악회가 18일 오후 경남 거제종합운동장에서 '신통일한국 2022거제시 통일대장정 10주년 기념 피스로드' 전야제 행사로 열리고 있다.(사진제공=추진위)

평화행진과 평화 퍼포먼스는 거제시청을 출발해 고현동 일대 시가지 대로 3km를 왕복하는 코스로 진행했다.

강정인 평화통일시민축제 공동추진위원장은 “오늘은 한민족 통일의 염원을 24만 거제시민이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나라사랑 정신을 펼쳐 보이는 뜻깊은 날이다”며 “통일공감 평화통일 시민축제는 전국 지자체의 모델이 되어,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염원인 남북통일의 주역이 되어 애국하는 지혜와 실천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송광석 피스로드 한국실행위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와 미·중간 갈등으로 인해 한반도의 신냉전 위기가 고조 되고 있다. 분단의 고착화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은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를 낮게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이런 때에 민간 차원에서 통일을 기원하는 행사가 한국전쟁 당시 포로수용소가 있었던 거제도에서 열리게 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 이런 시민축제가 전국으로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평화음악회는 거제종합운동장에서 코로나19 종식 기원과 범시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행사로, 6·25전쟁 참전유공자, 월남전 참전용사, 전몰군경 유족 등을 위로하는 예술공연 축제로, 김은주 거제소리사랑예술단장의 사회로 시작했다.

18일 오후 경남 거제시청을 출발해 고현동 일대 시가지 대로를 3km 왕복한 평화행진과 평화 퍼포먼스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남북통일과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사진제공=시민축제 추진위)

이날 주요 공연으로는 마마러스 앙상블, 김은주(MBN 보이스 퀸), 소프라노 김성경 교수, 테너 조윤환교수, '두 남자'(김수찬, 안형수), Flex(혼성 기타 리스트), 해울림 풍물단, 셀레내 퓨전벨라가 무대에 올랐다.

이신우 평화통일시민축제 추진위원장은 “통일공감 평화축제는 세계 속의 '평화의 도시 거제'가 되는 출발점이 되도록 모두 함께 힘을 합쳐 전진합시다”라고 환영했다.

박판도 피스로드 경남실행위원장은 “오늘날 국가는 영토가 넓고 인구가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국가와 국가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이 시민축제가 대한민국과 한반도, 세계평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격려했다.

이번 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 평화음악회, 프리마켓, 지역특산품 바자회 등이 동시에 열려 거제 시민과 내빈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이 됐다는 평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