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들 '지역화폐 예산 편성' 시의회에 촉구
부산 시민단체들 '지역화폐 예산 편성' 시의회에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11.2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ㆍ시 예산삭감 강력 비판, 시 예산안 올해 36.5% 그쳐... 동백전 외면 우려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지원 예산이 국비 전액 삭감에 이어 시청 예산에도 축소 편성되자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시민사회가 확대 편성하라고 촉구하는 2차 회견을 열었다.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부산경실련, 부산참여연대, 시민정책공방, 녹색교통운동시민추진본부,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등은 21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화폐 예산편성을 부산의 지역경제를 위해 예산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윤석열 정부는 첫 예산안으로 국회에 제출한 2023년 예산안에서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으며, 이에 따라 부산시도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중 동백전 인센티브를 대폭 줄여 500억원만 반영했다.

부산지역 개인택시와 소비자단체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지역화폐인 동백전 예산 확대를 촉구하는 2차 기자회견을 21일 오후 시청 앞에서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는 올해 동백전 인센티브 예산 2200억원의 36.5%에 그쳤고, 동백전 사용자가 104만명이 이르러 내년 동백전 사용에 상당한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민단체들은 "현재 동백전은 월 30만원 충전 한도에 5%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은 최소 1800억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500억원으로는 사용금액에 따른 인센티브를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없고, 결국 시민과 중소상공인들에게 지역화폐 동백전은 신뢰를 잃고 외면받아, 결국 부산에서 지역화폐 동백전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이다.

이들은 "시민과 중소상공인들을 외면한 지역화폐 예산편성을 시의회는 용인해서는 안된다"며 "시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라도 동백전 인센티브 예산을 확대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부산시민이 원하는 지역화폐 정책! 부산시의회 예산 확대 촉구 2차 기자회견"에는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부산YWCA, 부산녹색소비자연대, 사)부산소비자공익네트워크, 부산소비자연맹, (사)소비자교육중앙회 부산광역시지부, (사) 한국부인회 부산광역시지부,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 부산소비자권익증진센터와 부산개인택시조합, 부산경실련, 부산참여연대, (사)녹색교통운동시민추진본부, (사)시민정책공방, (사)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등 대표자 6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