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민사회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건설 결사 반대"
전국 시민사회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건설 결사 반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2.12.06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기독교비상행동, 한국YWCA연합회, 탈핵부산시민행동 등 부산시청앞 회견, 탈핵예배

기후위기기독교비상행동과 광주, 김해, 마산, 부산, 사천, 양산, 여수, 울산, 진해 등 한국YWCA연합회, YWCA청년위원회, 부산탈핵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핵폐기장 건설에 결사 반대한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5개월 앞으로 다가온 부산광역시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 2호기 수명 연장과 고리원전 부지 내 사용후 핵연료(핵폐기물) 건식 저장시설 설치 추진을 위한 공청회 등에 대한 전국 시민단체들의 반대운동이 다양하게 표출하고 있다.

한국YWCA연합회, 기후위기기독교비상행동, 부산탈핵시민행동 등은 2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과 탈핵예배, 행진 등을 통해 “정부가 원전 최강국 건설을 내세우며 국민 생명을 담보로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고준위 핵폐기장 건설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YWCA연합회, 기후위기기독교비상행동, 부산탈핵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2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과 탈핵예배, 행진 등을 통해 “정부가 원전 최강국 건설을 내세우며 국민 생명을 담보로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고준위 핵폐기장 건설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민단체들은 "고리3·4호기도 수명연장 절차에 들어갔다"며 "이대로라면 전국 18기의 노후원전 수명이 차례로 연장될 것이다.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부산시 원자력안전 조례에 의하면 원전 설계수명 연장은 금지돼 있고, 원전 설계변경 및 방폐물 처리장 건설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그러나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런 과정을 무시하고 서류제출 기한까지 넘기면서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데도, 부산시는 정부에 건의조차 하지 않은 채 정부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수원은 10월 28일 고리핵발전소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계획을 이사회에 상정하려고 했다"고 지적한 시민단체들은 "이는 영구 방폐장이나 중간저장시설 부지선정 시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실상 영구적 핵폐기장으로 가겠다는 의도"라며 "핵폐기물 대책이 제시되지 못한 것은 물론, 그에 따른 안전성 평가와 중대사고, 방사선 피해, 지진 등에 제대로 대비도 없이 진행되는 고리2호기 수명연장은 부산뿐만 아니라 울산, 경남 등 800만 이상의 시민들을 위험으로 몰아넣는 정책"이라고 규탄했다.

시민단체들은 "시민 생명 및 안전을 담보로 고리2호기 수명연장, 핵폐기장 건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2017년 고리1호기를 폐쇄했듯이 '원자력 최강국 건설'로부터 부산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고리2호기 폐쇄 및 노후 핵발전소 영구정지, 핵폐기장 반대를 외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