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박차
경남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박차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3.01.0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경남 이전 2일 업무개시
오는 6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목표, 행정대응 총력

전라북도 남원시에 있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이 창원시 소재 경남연구원으로 이전해 2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3일 경상남도에 따르면 추진단은 2016년 관련 지자체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남도에서 발족하여 2년간 경남연구원 소속으로 운영하다가 2019년 경상북도 문화재연구원, 2021년 전북연구원을 거쳐 4년 만에 다시 경남연구원 소속으로 이전해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사무를 추진하게 된다.

추진단은 10개의 지방자치단체의 행‧재정적 지원으로 운영하며,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단계부터 등재신청 후보 선정, 등재신청서(국‧영문) 작성 제출 등에 협조하고, 유네스코 자문기구 현지실사 지원과 보완 요구자료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등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고고가야 주민수호단과 가야서포터즈를 모집‧운영하고, 가야고분군 사진‧영상 공모전 등 각종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다양한 채널의 홍보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고 참여를 통한 전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남도가 29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개최한 제2회 가야정책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가야일보 자료사진 2022.10.29)
경남도가 29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개최한 제2회 가야정책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가야일보 자료사진 2022.11.29)

경남도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기원 가야웹툰 전시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3월 도내 기업과 함께 가야고분군 홍보에 나선데 이어 11월에도 시군과 금융기관 등 9개 기관이 홍보협약을 맺는 등 가야문화유산의 존재와 가치를 도민에게 널리 알리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차석호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보존에만 집중했던 정부의 문화유산 정책이 최근 문화재와 그 주변 활용 가치를 증대시켜 국민들이 문화유산 가치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는 정부의 문화유산 정책에 힘입어 우리 경남이 세계적 역사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중요한 과제”라며 “세계유산등재추진단과 협력하여 등재 목표 달성과 함께 역사문화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해 경남 미래의 핵심 먹거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6월에 개최 예정이던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연기됐으나 지난달 세계유산 특별회의를 통해 위원회가 정상화돼 오는 6월경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