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54개 시민·환경단체, 주민들 "황령산 유원지 개발 중단" 촉구
부산 54개 시민·환경단체, 주민들 "황령산 유원지 개발 중단"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1.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업자 이윤추구보다 개발유보, 현명한 보전과 지속가능 이용 도모해야"

부산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주민들과 함께 "황령산 유원지 개발 중단"을 강력 촉구했다.

부산환경회의 소속 43개 단체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소속 11개 단체와 주민들은 3일 오후 2시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황령산은 산림파괴 개발업자의 이윤추구의 산이 아니다"며 "부산시의 황령산 유원지 개발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시민환경단체들은 "부산시가 시민의 반대를 무시한 채 전면적 황령산 개발에 들어섰다"며 "법률상 도시계획위원회의 재심 일정이 30일을 기한으로 두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세밑에 급하게 서두를 사안이 아니었음에도 수정 의결을 이끌어낸 것은 업자의 개발 일정에 맞추기 위한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을 뿐더러 다뤄야 할 내용 역시 본질을 벗어났다"고 지적했다.

황령산 유원지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대표가 3일 오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54개 시민환경단체 기자회견에서 9개 항의 요구사항을 담은 건의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황령산 유원지 및 유원지 조성계획 변경 결정안' 재심의에서 수정 의결한 내용은 개발을 기정 사실로 하고, 진입로 등 기반시설을 중심으로 다뤄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시민환경단체들은 "거대 시설물을 만드는 것이 생태경관적으로 문제가 없느냐는 것을 강조해왔다"며 "나아가 개발 주체가 개발을 통해 이윤추구를 최고 덕목으로 삼는 개발전문업체라는 것이 공공재 이용에 합당한가 였다"고 역설했다.

시민환경단체들은 "신년 벽두부터 시청 광장에서 시의 일방행정을 성토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며 "황령산은 도심 정중앙에 있어 사실상 고립된 섬이나 마찬가지인데도 꾸준히 보전을 도모한 결과 더디지만 예의주시할 도심 숲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시민들, 특히 황령산 주변 4개 자치단체 주민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휴식과 치유의 장으로 가치가 배가 되고 있고, 앞으로도 기능이 확대될 것"이라며 "부산진구, 남구, 수영구, 연제구 주민들이 언제든 기댈 수 있는 유일한 녹색언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와 개발업체는 이같은 지역 정서와 도심 산지가 수행하는 다양한 생태 환경적 기능과 가치를 무시하고, 관광을 빙자한 개발업자의 이윤추구에 앞장서고 있음이 개탄스럽다"며 "어처구니 없는 놀음에 주민들이 참다 못해 조직적으로 개발 반대를 외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특히 "주민들의 개발 반대가 업자의 개발 논리에 편승해 개발만이 살길이라고 주장하는 일부 관변단체나 시민단체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한 단체들에게 경종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도시계획위 재심의를 앞두고 급조된 개발 찬성 토론회며, 연이은 찬성 기고문에서 확인된다. 안타깝게도 이런 씁쓸한 장면에서도 개발정보의 공유 및 숙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으로 탄소중립을 호도하거나 ESG(친환경,사회적책임,투명경영)를 왜곡하며 개발을 두둔한다"고 질타했다.

43개 단체가 참여하는 부산환경회의와 11개 단체가 참여하는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가 주민들과 함께 3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황령산 개발 유보를 통한 현명한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어 “개발 장소가 산 정상부이며, 거대 구조물이 한번 들어서면 되돌릴 수 없는 처치곤란의 흉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시는 스스로 흉뮬로 취금하는 스키돔의 교훈을 부정하며 이번 개발에 묻어가고자 한다. 대규모 숙박시설로 일대를 개발업자의 놀이터로 만들고자 고삐를 죄고 있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작금의 황렬산 개발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시의 일몰 도시공원 매입에서 황령산이 우선대상에서 빠지면서 예상된 것"이라며 "황령산 유원지는 시의 공공토지비축(토지은행) 사업대상지이기도 하지만 그 비축 토지가 유원지 어느 곳인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시민은 모른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시가 (남구) 이기대에 있는 삼성의 비업무용 땅 32만 5000㎡를 439억원에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개발근거가 미미한 땅이라는 점과 이 돈이면 황령산 정상부와 스키돔 부지를 부산시 땅으로 만들 수 있음에도, 전략적 공원 보전정책을 비켜났다"며 "이런 문제 제기에 대한 해명과 의혹을 해소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요구했다.

"시가 할 수 있는 일은 개발의 정당성과 적합성을 공개적으로 다투자는 것이다. 시는 그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한 시민환경단체들은 "앞으로 황령산 개발을 다룰 각종 위원회의 소임이 있겠지만, 시의 기조가 개발에 치우친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됐다. 시는 황령산을 공존과 보전이 아닌 오로지 개발에만 집착해왔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공존의 산이자 후대들의 산이 일방적 개발수요에 묻혀서는 안된다. 그것은 황령산을 개발자본의 지배하에 두면서 시민의 자존심에 치욕과 더불어 미래의 기회요인 자체를 폐기하는 것"이라며 "28년 세월 황령산은 수시로 개발계획에 협박당했고, 그때마다 시민저항으로 오늘에 이르렀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시는 기후위기와 생물 종 다양성 보존이 시대를 대표하는 의제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나아가 개발업체인 대원플러스 또한 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획 채택한 주요전략을 기억해야 한다"며 "생물다양성 손실을 강제하고 자연친화적이지 않은 기업들은 향후 투자를 받기도 어려운 세상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촉구했다.

시민환경단체들은 "부산시는 황령산 보전과 개발정보의 공개를 통해 찬반논의를 추진하고, 황령산 개발 계획을 취소하라"며 "시는 개발 유보를 통해 현명한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을 도모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견에는 황령산 인근의 연산 롯데캐슬골드포레아파트 주민 30여명이 참석해 "무분별한 난개발로 교육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그린 타소중립 정책을 실천하는 시점에 역행하는 환경보존을 망각하고 있다"는 등 9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건의문을 발표하는 등 개발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시는 지난달 28일 도시계획위를 열어 ‘황령산 유원지 및 유원지 조성계획 변경결정안’을 통과시켰다. 황령산 정상에 25층 높이의 봉수전망대와 전포동까지 잇는 로프웨이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대원플러스그룹은 내년 하반기 착공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공원위원회, 교통·재해·환경영향평가, 건축심의, 경관심의, 구조심의 등의 행정 절차가 남아있어 시민환경단체들은 시의 현명한 판단을 주문하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 시내 중심부에 솟아 야경 명소로도 유명한 황령산 정상에는 조선시대 왜적의 침입을 감시하고 알리는 봉수대가 있고, 6.25전쟁으로 헐벗었지만 70년 동안 조성한 '부산의 허파'라는 점에서 개발 추진과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박형준 시장과 54개 시민환경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의 숙의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