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광역의원들 "특별연합규약 유지 호소, 자치 훼손 행안부 규탄"
부울경광역의원들 "특별연합규약 유지 호소, 자치 훼손 행안부 규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2.02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발전 위해 의기투합, "지방소멸, 청년유출 방지 여야 협력 성과"
반선호‧서지연‧이승우(부산), 손명희(울산), 한상현‧허용복(경남) 의원 참여

부울경 광역의원들이 "특별연합규약을 유지해야 한다"고 호소하고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행안부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부울경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광역의원 모임’은 1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와 경제동맹 추진은 전혀 다른 별개의 절차"라며 "시도지사들의 성급한 행위에 대한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광역의회가 떠맡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광역의원모임은 오는 2일 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의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규약 폐지안’ 처리를 앞두고 "지방소멸, 부울경 청년인구 유출 문제 등의 해법을 찾기 위해 부울경에서 고민해온 긴 시간과 여야를 초월하고 공동의 노력으로 만든 체제를 굳이 폐지하려는 집행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안 존치와 경제동맹 병행 추진을 주장하며 결성한 '부울경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광역의원모임'이 1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특별연합 규약안 폐지 동의안 거부를 부산시의회에 간곡히 호소하며, 지방자치를 훼선하는 행안부의 조치를 강력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외견에 참석한 한상현(왼쪽부터) 경남도의원, 서지연-이승우 부산시의원, 손명희 울산시의원이 상생 협력을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서지연 부산시의원의 사회로 열린 이날 회견에서 광역의원들은 "의회 기능을 삭제하고, 법적 근거도 마련되지 않은 경제동맹을 위해 현 단계에서 의회가 나서는 것은 어불성설로, 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부울경의 시간과 노력이 담긴 특별연합 문제에 행정안전부가 개입하는 것은 지방자치 원리를 정면으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다만 "새로 선출된 시ㆍ도지사들이 부울경 경제동맹을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존중하며 이 또한 부울경 지역 발전을 위한 하나의 기구로 중요한 역할을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승우(기장군, 국민의힘) 부산시의원은 "지역균형발전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진행된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을 무조건 폐지할 것이 아니라 그대로 유지하되, 경제동맹도 잘 추진하여 부울경의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부울경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광역의원 모임’은 부산, 울산, 경남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광역의원들의 초당적 결합으로 최근 결성했으며 "부울경 특별연합은 소속 정당에 얽매이지 않고 부울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광역의원모임에는 부산시의회 이 의원과 반선호ㆍ서지연(이상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울산시의회 손명희, 경남도의회 한상현(이상 민주당, 비례대표)ㆍ허용복(양산시, 국민의힘) 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