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사회, 산업은행 부산 이전 위한 조속한 입법 촉구
부산 시민사회, 산업은행 부산 이전 위한 조속한 입법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4.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산업은행의 조속한 부산 이전을 위한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국회의원들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은은 물론 추가적인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했다.

시민사회 기자회견에는 공공기관 추가이전 부산시민운동본부, 지방분권 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경실련, 부산YMCA, 부산YWCA, 부산민예총,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등 대표적인 시민사회단체들이 총출동한 상황이다.

부산 시민사회단체들은 13일 오전 10시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국회 입법 절차를 조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이전은 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정책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13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산업은행 이전을 위한 국회의 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의 사회로 시작한 회견은 오문범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상임대표 겸 부산YMCA 사무총장의 인사말에 이어,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와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의 발언을 들은 다음, 조정회 부산시민운동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와 윤경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공동대표가 회견문을 낭독하는 순서로 이어갔다.

부산지역의 대표적인 시민운동 지도자들이 동참한 이날 회견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지난 대선 때 주요 여·야 후보가 직·간접적으로 공약한 것으로 향후 포괄적인 공공기관 이전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라는 한목소리로 울려퍼졌다.

시민사회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100% 기능을 이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주요 기능을 서울에 남겨 두는 방식의 반쪽 이전으로는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실현할 수 없다"며 "산업은행 이전은 행정절차가 마무리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한국산업은행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라는 산업은행법 제4조를 변경해야만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완결될 수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지역구 국회의원 7명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은행과 추가 국책금융기관의 부산 이전을 위해 초당적인 자세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국회의원들은 "산업은행 등 국책 금융기관들의 부산 이전은 수도권 인구 분산 효과뿐 아니라 동남권 산업구조 전환을 도모할 획기적인 기회"라고 강조했다. 최근 김민석 정책위 의장을 비롯한 일부 수도권 의원들이 산은 이전의 비판한데 대한 지역의 부정적인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회견이라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