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권폐지국본 "국회의원 특권 폐지 촉구"
특권폐지국본 "국회의원 특권 폐지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9 36주년 맞아 부산시의회 등 전국 동시 기자회견

국회의원들의 특권을 폐지하라는 시민운동 단체가 6.29선언 36주년을 맞아 29일 전국 17곳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었다.

1987년 6월민주항쟁으로 대통령 직선제를 회복한 6.29선언 36주년을 맞아 특권폐지국민운동본부(상임대표 장기표, 박인환, 최성해)는 이날 오전 11시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을 비롯한 17개 시·도청 앞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원 특권 폐지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권폐지국민운동본부와 전국 17개 시도본부는 "‘6.29선언’에 기초하여 집권까지 했던 집권여당 국민의힘과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야 정치권을 향해 국민의 열화와 같은 요구인 국회의원 특권폐지를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국회의원 특권폐지 국민운동본부 부산본부가 29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박종철 부산본부장은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으면서 일은 적게 하는 '세계최고연봉특권' △보좌관이 너무 많아 운전기사나 재선을 위한 지역활동을 하게 하는 '보좌진특권' △죄를 짓고도 구속되지 않는 '불체포특권' 등 186가지의 특권을 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운동본부는 “‘6.29선언’은 한국 민주화의 자랑스러운 금자탑이 아닐 수 없다”며 “권위주의 정권조차 수용한 국민의 요구를 민주정당을 자임하는 정당들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국민으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본은 “제헌절인 7월 17일에는 국회 앞에서 수만 명이 참여하는 '국회의원 특권폐지 국민 총궐기대회'를 열 계획”이라며 “이날 국회의장과 중요 정당 대표를 이 자리에 불러내서 국회의원이 누리는 특권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특권폐지에 동의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들은 “그 나라 정치의 수준은 그 나라 국민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며 “국민이 국회의원 특권 폐지를 명령하는데도 국회의원들이 국민의 명령인 국회의원 특권 폐지를 수용하지 않으면 더이상 국회의원직을 유지하지 못하게 하자고 호소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