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예매좌석 할당율로는 SRT 축소운행 해결 안돼"
정의당 "예매좌석 할당율로는 SRT 축소운행 해결 안돼"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3.09.0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당 논평 "부산발 수서행 KTX 즉시 운행하라" 거듭 촉구

정의당 부산시당이 "예매좌석 할당율로는 부산발 SRT 축소운행 절대 해결할 수 없다"며 "수서행 KTX를 즉시 운행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1일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오늘부터 부산발 수서행 SRT가 1일 10회 축소 운행되면서 부산시민의 이용 불편이 시작되었다"며 "줄어드는 SRT 좌석수가 1일 4천석 이상으로 공급좌석의 11.4%가 감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7월, 8월 정의당 부산시당(위원장 김영진)을 비롯한 부산 시민단체와 철도노조는 계속 철도 민영화와 SRT 축소운영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혔으며, "국토부가 SRT 축소운영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대안으로 수서행 KTX 운행으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국토부는 부산시민의 요구를 거부하고 오늘부터 축소운영을 강행했으며, 부산시는 오늘 ‘SRT축소 운행에도 국토부와 협의해 예매 좌석수를 증대’했다고 발표했다. 정의당은 "1일 10회 축소운행 되지만 예매할당 좌석이 391석 증가되어 시민은 불편하지 않다는 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전체 이용객이 줄어들지 않고, 차량운행이 늘지 않으면 줄어든 전체좌석을 예매할당 좌석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또한 길어질 수밖에 없는 배차시간으로 시민의 불편은 가중될 수밖에 없으며, 더 치열해질 예매경쟁도 막을 수 없다는 우려이다.

정의당은 "더 큰 문제는 부산시와 국토부의 대책이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촉발하는 나쁜 정책이라는 것"이라며 "부산의 예매할당 좌석율을 높이는 방법은 시민의 불편을 해결하지도 못하면서 다른 지역 예매할당 좌석을 감소시키면 타 지역 불편과 지역갈등을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역갈등을 유발하고 다른 지역에 불편을 가중시키는 대책에 동의할 시민은 없다는 것을 박형준 시장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는 주문이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시가 발표해야 할 것은 ‘SRT 축소운행, 예매 좌석수 확대로는 절대 시민불편을 줄일 수 없다. 국토부에 안일한 대책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가 되어야 한다"며 "더 이상 시민의 불편을 얄팍한 눈속임과 지역갈등 유발 대책으로 해결하려는 시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정부와 부산시가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와 철도안정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정책은 철도민영화가 아니라 고속철도 KTX-SRT 통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