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들, 국회에 "산은법 조속 개정" 촉구
부산 시민단체들, 국회에 "산은법 조속 개정"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07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내 이전 반대 목소리에 "매우 부적절"... "공천, 총선 예의주시" 경고

부산시민운동단체들이 국회에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법률 개정을 거듭 촉구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은 6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법 개정이 지지부진한 것을 비판하고 "여야는 21대 정기국회에서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을 위해 산업은행법을 반드시 개정하라"고 압박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6일 부산시의회에서 산업은행법 조속 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민운동단체들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여야 정치적 셈법은 있을 수 없다"며 "지역균형발전 정책은 더불어민주당 주요 의제고 가치지만, 지금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는 민주당 내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데 대한 지적으로 보인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은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근거해 "20·30대 산업은행 직원 퇴직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윤석열 정부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발언했다.

반면 민주당 부산·울산·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은 5일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부산 금융중심지'로 변경하는 산업은행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 불협화음이 이어진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 여당을 향해서도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윤석열 정부 주요 국정과제이자 지방시대를 여는 매우 중요한 잣대인 만큼, 법 개정에 더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야당이 국회 다수당이라는 현실 앞에서 단순한 대립 구도가 아니라, 야당이 대화의 장에 나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설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동남권 경제를 활성화하고 부산을 국제금융 중심 도시로 성장시키는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여야는 국제금융 역량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이번 21대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산업은행법 개정을 완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박재율 상임대표는 "총선 공천과 본선 과정에서 산은 이전에 대한 활동 과정을 예의주시하겠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