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 2차 회의도 '진통'
산은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 2차 회의도 '진통'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1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 여ㆍ야 국회의원, 경제계, 시민단체 등 참석... 초당적 협력ㆍ공동 대응방안 모색
산은법 조속개정, 임직원 정주여건 조성지원 논의… 산은 부행장도 참석 추진현황ㆍ계획 설명

산은 부산 이전을 위한 민·관·정 2차 회의에서도 상당한 이견을 노출해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법률에 본점 위치를 부산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라는 의견과 함께 정주여건 등 획기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 차이로 의원들의 인사말부터 진통을 겪었다.

부산시는 15일 오후 4시 30분부터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산업은행의 원활한 부산 이전 방안 논의 등을 위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시가 15일 오후 4시 30분부터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산업은행의 원활한 부산 이전 방안 논의 등을 위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TF) 2차 회의’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TF)’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의 최대 현안인 「한국산업은행법」 개정 등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공동 대응하고자 지난 6월 16일 발족했다. 전담팀에는 부산시, 여·야 국회의원, 경제계, 시민단체 등 각계 대표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에서는 박형준 시장과 이성권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국민의힘에서 서병수, 김도읍, 김희곤, 정동만, 박수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에서 박재호, 최인호, 전재수(불참) 의원, 경제계에서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과 허현도 부산울산중소기업회장, 시민단체에서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와 조용언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기존 참석대상자 외에도 산업은행에서 김복규 전무이사(수석 부행장)도 참석해 산업은행 이전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등을 설명했다.

2차 회의의 주요 논의사항은 한국산업은행법 조속 개정, 임직원 정주여건 조성 지원 등으로, 참석자들은 현재까지의 주요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산은이 부산으로 이전하려면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는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제1항의 본점 소재지 조항 개정이 필수인데, 현재 4명의 여․야 국회의원이 개정안을 발의했으나, 상임위인 정무위원회에서 계류하고 있다. 이번 2차 회의에서는 이를 중점적으로 논의해 조속히 법 개정이 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은행 임직원들의 원활한 이전 지원을 위한 정주여건 조성 지원방안 등에 관해서도 계속해서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법률 개정이 핵심이라는 의견과 획기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등 모두발언에서는 여야 의원들 간에 일부 이견을 드러내며 발언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에 시민단체 대표는 "눈물이 나려 한다"며 "1차회의때 논란을 재연하기 보다는 실질적인 논의로 성과를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형준 시장은 “지난 5월 산업은행이 부산 이전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본점 조직 및 기능을 온전히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향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제 최대 현안인 「한국산업은행법」개정을 위해 여·야 국회의원, 경제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힘을 모아 국회 설득과 여론조성 등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늘 이 회의를 통해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에 대한 논의가 더욱 더 가속화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