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ㆍ노조, 수영하수처리장 민자사업 철회 촉구
시민단체ㆍ노조, 수영하수처리장 민자사업 철회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1.1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최초 하수처리시설인 수영하수처리장의 현대화 사업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시민단체와 환경공단노조가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부산환경공단노동조합은 14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의 수영하수처리장 민간투자방식 사업 결정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를 철회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부산환경공단 노조가 14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영하수처리장 민간투자사업 방식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산환경공단 김현석 노조위원장은 “수영하수처리장은 1988년과 1998년 1·2단계로 나눠 건립돼 부산시 주장대로 시설 전체가 35년 된 낡은 시설은 아니다”며 “2012년 1단계 구간 현대화 사업 후 2, 3차 사업도 진행하겠다던 부산시가 갑자기 민자 방식 재건설로 급선회한 이유도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수영하수처리장은 정밀 안전점검 결과 B등급의 양호한 수준인데, 민자 방식으로 재건설하는 것은 막대한 재원 투입으로 시민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이다.

부산시는 지난달 "수영하수처리시설의 하수처리 효율성과 악취 민원을 개선하겠다"며 시설 현대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오는 2032년 준공을 목표로 지자체 재정 여건을 고려해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