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고리2호기 반대 시민운동본부 "시의회 안전특위 규탄"
부산고리2호기 반대 시민운동본부 "시의회 안전특위 규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2.0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원전, 핵폐기장 안전성, 수용성 민관 공동 검증, 즉각 시행해야"

부산시민사회단체들이 "노후원전 수명연장과 핵폐기장의 안전성과 수용성을 시민과 함께 검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는 6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와 시의회는 노후원전 수명연장과 핵폐기장의 안전성·수용성을 시민과 함께 검증에 나서라"며 "부산지역에서 고리2·3·4호기의 노후원전 및 핵폐기장의 안전성과 수용성은 부산지역의 시민사회 및 정치행정이 함께 검증해 나가기로 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가 6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후원전 수명연장과 핵폐기장의 안전성·수용성을 시민과 함께 검증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범시민운동본부는 "시의회 시민안전특위는 1년간 논의해 온 과정을 무시하고 노후원전의 수명연장 및 핵폐기장의 안전성과 수용성 검증을 활동영역에서 배제했다"며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을 가결해 문제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소지가 있는 박종철 시민안전특위 위원장을 교체해야 한다"며 "시의회 의장 직속의 안전특위가 있음에도 최대현안을 해양도시안전위원회에서 다룬다는 것은 법리적인 차원을 넘어 시민의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렇게 무리수를 두는 것은 시민안전특위원장인 박종철 의원의 지역구가 기장군이기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다"며 "한수원의 이익을 도와줘 정치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부산시 및 시의회는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주민투표를 실시해 시민의 의사를 확인하기 바란다"며 "지난 4월에 약속한 '노후원전 및 핵폐기장의 안전성과 수용성의 민관 공동 검증'을 즉각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