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야5당·시민사회 '진보당 강성희 의원 강제퇴장' 윤 대통령 규탄
부산 야5당·시민사회 '진보당 강성희 의원 강제퇴장' 윤 대통령 규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1.1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야 5당과 시민사회는 19일 시의회에서 긴급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을 강제 퇴장시킨 윤 대통령을 규탄했다.

전날 전북 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한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이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을 틀어막힌 채 사지가 들려 행사장 밖으로 끌려나가는 상황이 발생했다.

부산지역 야 5당과 시민사회는 19일 시의회에서 긴급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을 강제 퇴장시킨 윤 대통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날 합동 기자회견에는 ▲차성환 정권심판 총선대응 부산시민회의 공동대표 ▲최부규 더불어민주당부산시당 고문 ▲하상윤 겨레의길 민족광장 공동의장 ▲박승제 열린포럼 운영위원장 ▲손이헌 대연우암공동체 대표 ▲김동윤 평화통일센터 하나 대표 ▲지은주 부산겨레하나 공동대표 ▲신병륜 부산대학교 민주동문회 고문 ▲이정주 열린포럼 조직위원장 ▲김우진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 ▲오철현 경성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 시민사회 대표들과 부산지역 야5당 인사들까지 약 80여 명이 참가했다.

회견은 노정현 진보당 부산시당 위원장 발언에 이어 ▲최형욱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수석부위원장 발언 ▲정의당 부산시당 이성한 대변인 발언 ▲부산녹색당 김현성 사무처장 발언 ▲차성환 정권심판 총선대응 부산시민회의 공동대표 발언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했다.

노정현 진보당 시당위원장은 “이 사건은 한 국회의원에게 가해진 폭력의 문제를 넘어선다”며 “윤석열 독재가 국민들의 정당한 비판에 재갈을 물리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내동댕이친 사건”이라고 규탄했다.

최형욱 민주당 시당 수석부위원장은 “나라경제가 파탄지경이고 서민들이 도탄에 빠져있다”며 “국정쇄신해야 국민이 행복해진다는 (강성희 의원의) 요구는 지금 대한민국 국민 60% 이상이 하시는 말씀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꼬집었다.

이성한 정의당 시당 대변인은 “대통령실이 보여준 폭력사태를 정의당은 입법부에 대한 모독이자 국민에 대한 폭력사태로 규정한다”며 “정의당 부산시당은 진보당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사과와 문책을 받아낼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밝혔다.

김현성 부산녹색당 사무처장은 “조금만 정당한 말을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폭력으로 대하고 있다”며 “왕도 맹자의 말씀대로 민중이 뒤집어 엎을 수 있다. 차츰차츰 자신의 무덤을 파고 있다"고 경고했다.

시민사회 대표로 발언한 차성환 '정권심판 총선대응 부산시민사회' 공동대표는 “과거 독재정권들이 국회의원들 붙들고 고문했어도, 밀실에서 일반국민들이 알 수 없는 곳에서 그렇게 했다”며 “직언 한마디 했다고 경호실이 카메라가 지켜보고, 온 국민이 다보는데 국회의원을 그런 모양으로 끌고 나가서 내팽겨친다? 이건 대한민국 역사상 한 번도 본적이 없는 장면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차 공동대표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그렇게 취급하고, 모독을 주고, 국민들 전체가 보고 있는 자리에서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며 “제대로 사과하고 책임자를 파면하지 않으면, 결단코 분노가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석자들은 “대통령의 공식사과” “경호실장 파면” “폭력행사 경호원 처벌” 구호를 외치며 야당, 시민사회 참가자들이 함께 "이것이 독재다"라고 적힌 스티커를 강 의원이 강제퇴장 당하는 사진 위에 붙이는 퍼포먼스로 마무리했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강성희 국회의원 강제퇴장 사태와 관련해 부산 야 5당과 시민사회가 한목소리로 윤 정권의 무례함을 규탄하고 연대해 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야 5당, 시민사회와 함께 손잡고 공동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