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시민사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 반대"
부울경 시민사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 반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1.2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제 개혁 약속부터 지켜야 정권심판 총선 시작"

부울경 시민사회단체들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 움직임을 강력 비판했다.

정권심판총선대응부산시민회의와 민주·진보연대 울산시민정치회의, 총선승리경남연석회의(준)는 25일 오후 3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 "비례대표제의 병립형 전환 움직임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부울경 시민사회가 25일 부산시의회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울경 시민사회단체들은 "촛불항쟁의 염원에 따라 마련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다시 병립형으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병립형만 인정하겠다'며 '안 그러면 위성정당을 만들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고, 민주당 일부 세력은 '병립형으로 가야 의석수 단독 150석이 가능하다'며 밀어붙이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3% 이상 득표율을 얻은 정당에 대해 30% 내에서 비례 의석을 보너스로 배분해 주고, 나머지 70%를 양당이 병립형으로 나눠 가진다'는 누더기 안을 내놓기도 했다"며 "그 어떤 안들이 나오든 간에 준연동형을 폐기하는 것은 촛불항쟁 이전으로의 후퇴"라고 성토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민주당 내 일부 세력은 오랜 기간 연구하고 절충해서 마련한 소중한 선거제도를 한순간 휴지 조각으로 만들려 한다"며 "준연동형을 폐기한 채 병립형으로 회귀하면, 거기에 권역별을 붙이든 석패율제를 도입하든 결국 국민과 한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거대양당이 당리당략만을 앞세워 선거공학적 나눠먹기를 자행한 것으로 역사는 기록할 것"이라며 "'민주 진보세력의 단결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정치사회 대개혁으로 나아가는 총선을 만들자'는 국민적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부산, 울산, 경남의 시민사회는 준연동형 비례선거제를 폐기하려는 퇴행적 움직임을 강력 규탄하며, 민주당이 대승적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며 "정치개혁 원칙을 지켜 민주진보세력 단결을 추동하는 것만이 정권심판 총선승리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으로 국민적 열망에 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부산, 울산, 경남의 시민사회는 "부울경 지역이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가 될 거라는 인식을 함께 한다"며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 정치사회 대개혁을 추동하는 선거를 위해 향후에도 적극적인 공동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