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식 부산시정' '시민행복 우선' 조직개편 구체화
'오거돈식 부산시정' '시민행복 우선' 조직개편 구체화
  • 양삼운 선임기자
  • 승인 2018.07.2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이 행복한 해양수도 부산’구현, 해양 복지 문화 경제 안전 환경 시정혁신 단행
시민소통‧협치 시민행복추진본부, 시민행복 기본요소 컨트롤타워인 문화복지진흥실 신설, 미래산업국 개편 경제체질개선 추진 등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양산일보=양삼운 선임기자] 오거돈식 부산시정 체계가 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민선7기 조직개편안이 실시되는 것으로 잇따라 고위직부터 인사가 단행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는 26일 '행정기구 및 공무원 정원 규칙개정안'이 조례규칙심의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시작된 시 조직개편 작업이 마무리돼 다음달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기존 3실 5본부 10국 4관 90과에서, 5실 4본부 9국 4관 90과 체제로 바뀌며, 민선6기와 차별화된 민선7기만의 시정철학 및 비전을 반영하고, 민선6기 조직운영상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한편, 시민이 주인인 행복한 부산 만들기에 최우선적 가치를 두고 실시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민선7기 도시비전인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 구현을 위해 해양분야 뿐 만 아니라 문화, 복지, 경제, 교통, 안전, 환경 분야 등을 망라하는 시정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을 단행하며, 일하는 방식 개선 등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우선 '시민이 주인인 시정, 시민과 소통하는 시정'을 위해 시장 직속으로 시민행복추진본부를 신설한다.

본부는 그간의 일방향적인 시정홍보에서 탈피해 양방향적인 시민소통 채널 확대를 통해 시정 주요현안 해결과정에 시민들이 함께하는 시정구현을 위해 시민청원제도, 시민원탁회의 등 시민참여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청년지원 및 인권‧노동정책 등을 담당할 청년정책담당관 및 사회통합담당관을 본부 산하에 신설한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 구현을 위해 문화, 복지, 가족, 건강 등 시민행복 기본요소를 시민행복이라는 큰 틀에서 총괄 관리‧조정함으로써 시민 체감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컨트롤타워인 문화복지진흥실을 신설한다.

또한, 쾌적하고 안전한 시민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기후대기과에 미세먼지대응팀을 신설하고, 부서간 산재된 물관리 기능을 수자원관리과로 일원화하며, 싱크홀 등 지하안전 관리기능 강화를 위한 지하안전팀을 설치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 개발에만 매몰된 정책에서 벗어나 녹지‧공원 조성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행복주택녹지국을 설치하고, 산하에 임대주택 및 주거복지 관련 사무를 전담할 주택정책과를 신설, 시민의 주거만족도 향상에 힘을 쏟을 예정이며, 기존 농축산유통과에 배치된 동물보호팀은 동물복지지원단으로 독립 설치한다.

동서간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균형발전 및 주민과 함께하는 협치적 도시재생 추진을 위해 기존 서부산개발본부를 도시균형재생국으로 개편하며, 도시재생과 연계한 지역균형개발 사업 추진을 도모하고, 도시재생정책과를 신설해 도시재생 관련 정책발굴 기능을 강화한다.

그리고, 실수요자인 지역주민 및 전문가와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민관협치 전담팀을 신설해 협력사업 및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을 책임지게 할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융복합기술 적용 등 경제체질개선을 통한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경제부시장 밑에 미래산업국을 설치하고, 산하에 창업 및 지역주력산업 육성, 연구개발 등 관련 부서를 모아 연구개발 성과를 전 분야에 확산‧보급토록 하며, 장기생존율이 높은 기술창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등 창업활동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해 미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및 고부가가치 산업 발굴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 일자리경제실 산하에 중소상공인지원과 및 사회적경제과를 신설, 사회적 가치 실현 및 공정경제 육성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전 서병수 시정의 조직운영상 비효율성 제거 및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 관련 시정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실시된다.

민선6기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옥상옥 및 사업부서의 사업추진 지연을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은 시정혁신본부 및 실‧국‧본부장 직속의 정책팀은 폐지하고, 기능은 신설되는 부서 등으로 각각 이관된다.

또한, 버스준공영제 및 교통체계 개선 등 공공교통 혁신을 위해 기존 교통국을 교통혁신본부로 개편하여 고질적인 교통문제 해소에 적극 나서고, 시민안전실에 기동안전감찰 및 안전혁신 기능을 강화해 시민안전혁신실로 개편한다.

시 재정건전화 및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개선 유도 등 재정혁신을 전담할 기구도 신설된다. 신설되는 재정기획관 산하에 재정혁신담당관을 신설, 재정분야 혁신을 전담하게 해 시민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게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7기 슬로건인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 수도’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사회적 가치실현과 미래 먹거리 발굴 등 핵심 어젠다 중심의 조직개편으로 시민이 시정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조직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