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감사관실 확대, 공직사회 '살얼음판'
양산시 감사관실 확대, 공직사회 '살얼음판'
  • 신정윤 기자
  • 승인 2018.09.1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감사관 인력 2명 증원…업무추진비 증액 요구
"적폐청산 위한 일" VS "공직자 편가르기 우려"

[가야·양산일보=신정윤 기자] 양산시가 감사실 인력을 2명 증원하고 대대적인 양산시청 군기 잡기에 나서면서 공직사회 분위기가 살얼음판으로 변하고 있다.

양산시의회는 감사관실이 업무추진비를 현행 18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증액하는 내용의 예산액을 삭감했다. 감사실의 업무추진비가 과다하게 증액됐고 타 부서와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이유다.

감사관실이 비대해지는 것과 관련해 전임 시장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김일권 시장의 의자가 표현된 것이라는 의견과 지나친 감사관실의 업무 과대가 자칫하면 공무원들의 업무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의원에 따르면 "감사관실이 8,9급 하위직 공무원들에게 상사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캐고 다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건 좀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양산시청 공무원 20명은 감사관실에 불려가 나동연 전 시장의 업무추진비 부정 집행 의혹과 관련한 수사기관 조사 내용을 번복해 진술했다. 공무원으로서는 진술번복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 위험까지 감내하며 진술을 번복한 것이다.

복수의 양산시청 공무원에 따르면 시청 공무원들은 편가르기 시정에 휩쓸릴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말조심을 하고 있다고 한다.

김 시장이 감사실 권한에 힘을 실어 적폐청산 의지를 강화하고 있지만 공무원들을 편가르기 하는 형태로 비춰지면 전체 공직사회가 편협해질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