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학부모 94.9%"학교 현장 청렴해졌다"
부산 학부모 94.9%"학교 현장 청렴해졌다"
  • 박정애 기자
  • 승인 2018.09.2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2천여명 대상 설문 결과…청렴 정책 긍정적 평가 받아

[가야˙양산일보= 박정애 기자] 부산지역 학부모 10명중 9명 이상이 '학교 현장이 청렴해졌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7월 13일부터 8일간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2,204명을 대상으로 자율적으로 실시한 '청렴 분야 교육정책 모니터링' 분석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 모니터링은 '모두가 함께 만드는 청렴한 부산교육'을 주제로 부산교육정책 모니터 홈페이지(www.pen.go.kr)를 통해 15개 항목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보다 학교 현장이 청렴해졌는지'에 대해 부산지역 학부모의 94.9%가 '그렇다'고 답해 부산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렴문화 확산 노력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렴도가 가장 많이 향상됐다고 생각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현장학습·수학여행(27.2%)', '학교예산편성 및 집행(23.0%)', '학교급식(22.1%)' 등 순으로 높았다. 이 가운데 현장학습 분야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9.42점(만점 10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관장(학교장)의 실천의지(29.4%)', '정책 및 사업정보의 투명한 공개(21.6%)', '부패행위자에 대한 엄중 처벌(18.6%)'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청탁금지법 시행이 청렴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97.7%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학교현장의 변화' 문항에 대해서는 '학교 방문 시 선물 등 부담 감소(41.7%)', '공직자와 불필요한 만남 감소(18.9%)', '인맥을 통한 부탁이나 요청의 감소(12.7%)'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 '청탁금지법을 알게 된 경로'는 '학교 가정통신문과 SMS 문자'가 80.8%로 가장 높았고 '학교·교육청 행사를 통해'가 8.6.%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부산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부패행위자에 대한 처벌 강화가 청렴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95.1%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아울러 교육부조리를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교육감 직속 교육비리고발센터'가 청렴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도 92.2%로 높게 나타났다.

이일권 감사관은 "이번 모니터링 결과로 부산교육청의 청렴 정책이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학부모 등 교육가족이 부산교육을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부패행위는 강력하게 처벌하고, 청렴문화는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